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크리스천 아동, 부모, 교사의 리더십에 관한 국내 연구 동향 분석Christian Teachers, Parents, and Children's Leadership Study Trend Analysis

Other Titles
Christian Teachers, Parents, and Children's Leadership Study Trend Analysis
Authors
박승희이소희
Issue Date
Sep-2023
Publisher
한국코칭학회
Keywords
크리스천 리더십; 섬김의 리더십; 크리스천 아동; 크리스천 부모; 크리스천 교사; 코칭; Christian Leadership; Servant Leadership; Christian Children; Christian Parents; Christian Teachers; Coaching
Citation
코칭연구, v.16, no.3, pp 137 - 164
Pages
28
Journal Title
코칭연구
Volume
16
Number
3
Start Page
137
End Page
164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159460
DOI
10.20325/KCA.2023.16.3.137
ISSN
2005-1166
2714-0903
Abstract
본 연구는 크리스천 아동, 부모, 교사의 리더십에 관한 국내 연구동향을 살펴봄으로써 향후 크리스천 아동, 부모, 교사의 리더십 연구의 발전 방향을 제시하는데 연구의 목적이 있다. 연구의 객관성과 타당성의 확보를 위해 공동연구자 이외에 크리스천 리더십 전문가 3인을 포함하여 5인으로 평정 집단을 구성했으며 평정 절차를 거쳐 총 36편의 분석 대상 논문을 선정했다. 크리스천 아동의 리더십 연구는 주로 섬김의 리더십을 주제로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연구가 많이 수행되었고, 다양한 연구방법 접근 시도가 있었다. 크리스천 부모의 리더십 연구는 대부분 부모 교육 연구에서 이뤄졌으며, 프로그램 개발 연구는 소수의 연구에 그쳤다. 크리스천 교사의 리더십 연구는 다른 리더십 연구에 비해 많은 비중을 차지했으나 대부분 섬김의 리더십과 변혁적 리더십으로 제한적이었으며, 이론적 탐색 연구에 그쳤다. 향후 크리스천 아동, 부모, 교사의 리더십에 관한 연구를 위한 제언은 3가지로 요약된다. 첫째, 이론적 측면에서 크리스천 아동, 부모, 교사의 리더십에 관한 연구의 학문적 체계화를 위한 이론 구축이 필요하다. 둘째, 방법론적 측면에서 크리스천 아동, 부모, 교사의 리더십에 관한 프로그램 및 척도개발이 수행 되어야하며 질적연구를 통한 다각도의 접근이 필요하다. 셋째, 실천적 측면에서 크리스천 아동, 부모, 교사의 리더십 개발 및 확장, 보급을 위한 코칭 접근을 제언한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생활과학대학 > 아동복지학부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