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과학 분야 좋은 질문의 특성에 관한 탐색적 연구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이성혜-
dc.contributor.author박소영-
dc.contributor.author김범석-
dc.date.accessioned2024-02-01T06:00:24Z-
dc.date.available2024-02-01T06:00:24Z-
dc.date.issued2023-12-
dc.identifier.issn1598-8333-
dc.identifier.issn2733-8568-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159666-
dc.description.abstract질문하는 인재, 질문 역량의 중요성이 날로 증대됨에 따라 본 연구는 질문 교육을 위한 기초 연구로서 학생들이 어떤 질문을 생성하도록 안내해야 하는지, 즉 좋은 질문의 특성을 탐색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수학, 과학 전문가를 대상으로 학생들의 질문을 평가하고 우수한 질문을 선정한 후, 왜 그렇게 선정했는지 기술하도록 하였다. 이렇게 도출된 우수 질문의 특징을 타당화하여 과학 분야 좋은 질문의 특징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자연과학(수학, 물리, 화학, 생명과학) 분야 교수 9명을 전문가로 구성하여 델파이 조사를 2회 수행하였다. 전문가들이 선정한 좋은 질문에서 나타난 특징은 좋은 질문은 현상에 대한 충분한 이해를 바탕으로 작성된 질문으로 과학적 탐구가 가능하며, 이해를 확장할 수 있는 질문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좋은 질문은 추가적인 관찰과 질문, 탐구를 촉진하거나, 현재 상태가 가지는 한계를 개선하여 확장할 수 있거나, 답을 도출하는 과정에서 창의적인 사고를 유도할 수 있어야 한다. 마지막으로 좋은 질문은 질문의 목적이나 내용이 명확하게 전달되는 질문이다. 본 연구는 자연계열 전문가의 관점에서 학생들이 생성하는 좋은 질문의 특징을 도출하고자 한 점에서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
dc.format.extent25-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R-
dc.publisher한국영재학회-
dc.title과학 분야 좋은 질문의 특성에 관한 탐색적 연구-
dc.title.alternativeAn Exploratory Study of the Characteristics of Good Questions in Science-
dc.typeArticle-
dc.publisher.location대한민국-
dc.identifier.doi10.9722/JGTE.2023.33.4.477-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영재교육연구, v.33, no.4, pp 477 - 501-
dc.citation.title영재교육연구-
dc.citation.volume33-
dc.citation.number4-
dc.citation.startPage477-
dc.citation.endPage501-
dc.identifier.kciidART003045905-
dc.description.isOpenAccessN-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과학-
dc.subject.keywordAuthor질문하기-
dc.subject.keywordAuthor좋은 질문-
dc.subject.keywordAuthor질문 특성-
dc.subject.keywordAuthorScience-
dc.subject.keywordAuthorQuestioning-
dc.subject.keywordAuthorGood Questions-
dc.subject.keywordAuthorQuestion Characteristics-
dc.identifier.urlhttps://www.kci.go.kr/kciportal/landing/article.kci?arti_id=ART003045905-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문과대학 > 교육학부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Park, So Young photo

Park, So Young
문과대학 (교육학부)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