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버스 플랫폼을 위한 캐릭터 IP 디자인 전략 제안: 제페토를 중심으로Proposed the Character IP Design Strategy for a Metaverse Platform: Focusing on the Zepeto
- Other Titles
- Proposed the Character IP Design Strategy for a Metaverse Platform: Focusing on the Zepeto
- Authors
- 탁 하율; 이지선
- Issue Date
- Dec-2023
- Publisher
- 숙명여자대학교 창의융합연구소
- Keywords
- 캐릭터 디자인; 캐릭터 IP; 디자인 전략; 메타버스 플랫폼; 제페토; Character Design; Character IP; Design Strategy; Metaverse Platform; Zepeto
- Citation
- 창의융합연구, v.3, no.2, pp 41 - 54
- Pages
- 14
- Journal Title
- 창의융합연구
- Volume
- 3
- Number
- 2
- Start Page
- 41
- End Page
- 54
- URI
-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159675
- DOI
- 10.23021/JCC.2023.3.2.41
- ISSN
- 2765-7965
2799-3493
- Abstract
- 본 연구는 디지털 플랫폼의 개발로 인해 더 확장되고 있는 캐릭터 IP 비즈니스를 메타버스 플랫폼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누구나 쉽게 참여할 수 있도록 방향성을 제시하는 데에 목적을 두고 있다. 연구자는 기존의 캐릭터 비즈니스와 달리 새로운 메타버스 플랫폼 내에서 적합하며 경쟁력 있는 캐릭터를 위한 디자인 전략을 제안하였다. 연구자는 문헌 연구를 통해 캐릭터 IP의 가능성에 대해 모색해 보았으며, 현재 메타버스 상에서 IP를 통해 수익을 창출하는 크리에이터 사례, 기업의 IP론칭, 캐릭터 홍보 사례를 통해 디자인과 소비자에게 인식되는 요소들을 알아보았다. 또한, 현 메타버스 내에서의 소비, 인식에 대한 설문조사를 진행하였다. 응답자는 총 113명으로, 현재 메타버스 사용 비율이 가장 높은 디지털 네이티브 연령대인 10대~20대의 비율은 67.1%로 설문하였다. 설문을 통해 메타버스 상에서의 캐릭터 디자인에 대해 보완할 점과 강화할 점을 제안할 수 있었으며, 론칭 후 인지 전략을 함께 제안하였다. 문헌연구, 사례분석, 설문을 통해 연구자는 메타버스 플랫폼이라는 특성을 살린 이용자의 니즈에 부합하는 구체적인 캐릭터 IP 디자인 전략과 소비자 인지 전략을 제안하였다.
- Files in This Item
-
Go to Link
- Appears in
Collections - 미술대학 > 시각·영상디자인과 > 1. Journal Articles
![qrcode](https://api.qrserver.com/v1/create-qr-code/?size=55x55&data=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159675)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