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생 공감 능력 신장 수업 모델A Instructional Model for the Empathy Ability of University Students
- Other Titles
- A Instructional Model for the Empathy Ability of University Students
- Authors
- 조용길
- Issue Date
- Dec-2023
- Publisher
- 한국사고와표현학회
- Keywords
- 공감; 정서적 경청; 대화; 자기 공감; 개인적 공감; 사회적 공감; Empathy; Emotional Listening; Empathy Education; Self-Empathy; Personal-Empathy; Social-Empathy
- Citation
- 사고와표현, v.16, no.3, pp 257 - 278
- Pages
- 22
- Journal Title
- 사고와표현
- Volume
- 16
- Number
- 3
- Start Page
- 257
- End Page
- 278
- URI
-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159706
- DOI
- 10.19042/kstc.2023.16.3.257
- ISSN
- 2005-467X
2733-4570
- Abstract
- 공감은 타인의 정서적 고통을 이해하고 그 결과에 대해 소통할 뿐만 아니라, 그 고통을 실질적으로 해결하는 방안을 모색하고 실천하는 행위이다. 이를 위해서는 공감적 질문으로 시작하여 대답과 피드백으로 이어지는 정서적 경청 과정이 요구된다.
정서적 경청 과정은 자기 자신을 향하는 ‘자기 공감’, 타인을 향하는 ‘개인적공감’, 타 집단을 대상으로 한 ‘사회적 공감’에 적용되었으며, 각 경우에 상응하는 공감 학습 내용과 방법론이 제시되었다.
각 공감을 위한 수업은 단계별로 진행된다. 타인 및 타 집단에 대한 ‘정서인지’ 단계에서 시작하여 그 결과를 교감하고 나누는 ‘소통’ 단계, 나아가 문제를실질적으로 해결하는 ‘해결책 모색과 실천’ 단계로 이어지며 진행한다.
정서적 경청 과정에 중점을 둔 수업 모델은 공감을 좀 더 폭넓은 대화적 절차및 과정에서 파악했고, 공감 능력 신장을 위한 체계적이고 구체적인 방법론을제시했다는 점에서 의미를 가질 수 있다.
- Files in This Item
-
Go to Link
- Appears in
Collections - 대학 > 기초교양대학 > 기초교양학부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