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대학생 공감 능력 신장 수업 모델A Instructional Model for the Empathy Ability of University Students

Other Titles
A Instructional Model for the Empathy Ability of University Students
Authors
조용길
Issue Date
Dec-2023
Publisher
한국사고와표현학회
Keywords
공감; 정서적 경청; 대화; 자기 공감; 개인적 공감; 사회적 공감; Empathy; Emotional Listening; Empathy Education; Self-Empathy; Personal-Empathy; Social-Empathy
Citation
사고와표현, v.16, no.3, pp 257 - 278
Pages
22
Journal Title
사고와표현
Volume
16
Number
3
Start Page
257
End Page
278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159706
DOI
10.19042/kstc.2023.16.3.257
ISSN
2005-467X
2733-4570
Abstract
공감은 타인의 정서적 고통을 이해하고 그 결과에 대해 소통할 뿐만 아니라, 그 고통을 실질적으로 해결하는 방안을 모색하고 실천하는 행위이다. 이를 위해서는 공감적 질문으로 시작하여 대답과 피드백으로 이어지는 정서적 경청 과정이 요구된다. 정서적 경청 과정은 자기 자신을 향하는 ‘자기 공감’, 타인을 향하는 ‘개인적공감’, 타 집단을 대상으로 한 ‘사회적 공감’에 적용되었으며, 각 경우에 상응하는 공감 학습 내용과 방법론이 제시되었다. 각 공감을 위한 수업은 단계별로 진행된다. 타인 및 타 집단에 대한 ‘정서인지’ 단계에서 시작하여 그 결과를 교감하고 나누는 ‘소통’ 단계, 나아가 문제를실질적으로 해결하는 ‘해결책 모색과 실천’ 단계로 이어지며 진행한다. 정서적 경청 과정에 중점을 둔 수업 모델은 공감을 좀 더 폭넓은 대화적 절차및 과정에서 파악했고, 공감 능력 신장을 위한 체계적이고 구체적인 방법론을제시했다는 점에서 의미를 가질 수 있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대학 > 기초교양대학 > 기초교양학부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Cho, Yong Kil photo

Cho, Yong Kil
기초교양대학 (기초교양학부)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