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크리스천부모의 리더십코칭 역량계발을 위한 사례연구: ‘캐롤리더선생님’ 프로그램 활용A case study on developing leadership coaching skills in Christian parents: using the Carol Leader Teacher programme

Other Titles
A case study on developing leadership coaching skills in Christian parents: using the Carol Leader Teacher programme
Authors
김정화원종순
Issue Date
Mar-2024
Publisher
한국부모교육학회
Keywords
christian parents; carol leadership model; god 4n leadership coaching model; carol leader programme; received word coaching; 크리스천부모; CAROL 리더십모델; GOD 4N 리더십코칭모델; 캐롤리더선생님 프로그램; 받은말씀코칭
Citation
부모교육연구, v.21, no.1, pp 49 - 76
Pages
28
Journal Title
부모교육연구
Volume
21
Number
1
Start Page
49
End Page
76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159794
ISSN
1738-4133
Abstract
본 연구는 크리스천 리더십모델인 CAROL(2009)과 크리스천 리더십코칭모델인 GOD 4N(2019)을 기반으로 크리스천 교사를 대상으로 개발된 <캐롤리더선생님>프로그램을 활용하여 크리스천 부모들의 리더십코칭 효과를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를 위해 11명의 크리스천 부모(3명의 아버지와 8명의 어머니)를 대상으로 <캐롤리더선생님>프로그램은 어떻게 재구성 되는가와 <캐롤리더선생님>프로그램을 활용한 성경말씀을 부모에게 적합하도록 재구성하는 것이었다. 이를 위해 1명의 마스터코치와 2명의 아동복지 분야 박사이면서 한국코치협회 전문코치(KPC)를 포함한 총3명에게 타당도 과정을 거친 결과 ‘거룩’과 ‘교육’에 관한 총 52가지 말씀으로 구성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연구방법으로는 코칭 과정에서 발생한 모든 내용을 녹음하고 전사하여 워드클라우드 분석 방법을 사용하여 데이터를 분석하였다. 또한 연구의 사전 및 사후 차이를 분석하기위해 연구 참여자들에게 153 코칭페이퍼를 사용하여 자신들의 신앙점수를 체크하도록 하고 이를 연구 결과와 비교하였다. 연구결과 사전점수는 150점 만점에 950점이었던 반면 사후검사에서는 150점 중 120점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이는 <캐롤리더선생님>프로그램의 ‘받은말씀코칭’ 방법을 사용할 때 향후 크리스천부모 뿐만 아니라 크리스천 모든 대상들에게도 적용될 수 있음을 시사 받았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ETC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