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중학교 교사의 교수활동 변화와 영향 요인 분석: 2018년과 2022년 두 시점을 중심으로Analysis on Changes in and Influencing factors on Teaching Practices of Middle School Teachers: Comparing the year of 2018 and 2022

Other Titles
Analysis on Changes in and Influencing factors on Teaching Practices of Middle School Teachers: Comparing the year of 2018 and 2022
Authors
최인희김혜진
Issue Date
Mar-2024
Publisher
한국교원교육학회
Keywords
교수활동; 중학교 교사; TALIS 2018; 합동최소자승회귀분석
Citation
한국교원교육연구, v.41, no.1, pp 45 - 70
Pages
26
Journal Title
한국교원교육연구
Volume
41
Number
1
Start Page
45
End Page
70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159823
DOI
10.24211/tjkte.2024.41.1.45
ISSN
1738-7256
Abstract
본 연구는 중학교 교사의 교수활동이 새로운 교육환경에 대응하여 변화하였는지 실증적으로 확인하고 영향 요인을 규명하는데 목적이 있다. 교수활동의 질을 개선하고 학생 배움 중심의 교수활동을 변화해야 한다는 당위성을 넘어서 실제 교수활동의 변화를 실증적으로 분석하기 위해, TALIS 2018 자료와 2022년에 동일한 문항으로 수집한 자료를 통합하고 합동최소자승회귀분석을 적용하여 비교·분석하였다. 교사의 교수활동은 4개 영역(수업구조화, 학생 인지활성화, 강화활동, 수업분위기 관리)으로 구성하였으며, 2018년 대비 2022년의 변화를 확인하였다. 구체적으로 수업구조화 활동을 실천하는 빈도가 증가한 반면 학생 인지활성화 활동과 강화 활동의 빈도는 줄어들었다. 교사의 교수활동에 영향을 주는 요인으로는 교직 선택 동기, 교사효능감, 직무만족도, 자율성, 학교 규모를 도출하였고, 교사협력, 평가활동과 같은 직무수행 행위와 교수활동 간의 상관관계를 확인할 수 있었다. 특히 동료교사와의 협력활동과 평가활동에 활발하게 참여할수록 혁신적 교수활동인 학생 인지활성화와 강화 활동을 실천하는 빈도가 높아지고 교사 전문성을 함양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문과대학 > 교육학부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Choi, In-Hee photo

Choi, In-Hee
문과대학 (교육학부)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