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과 미디어의 선택성이 강화된 디지털 뉴스 유통 환경에서 선택적 노출과 의견변화, 정치참여의 관계 연구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신지희 | - |
dc.contributor.author | 양승찬 | - |
dc.date.accessioned | 2024-04-26T08:30:21Z | - |
dc.date.available | 2024-04-26T08:30:21Z | - |
dc.date.issued | 2024-03 | - |
dc.identifier.issn | 2384-0358 | - |
dc.identifier.issn | 2384-0366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159905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 연구는 현재 디지털 뉴스 유통 과정이 개인의 선택, 이에 기반한 미디어의 선택으로 인해 이용자들에게 정치적으로 편향된 정보를 제공할 수 있다는 점에 초점을 맞추고 개인의 뉴스 선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과 이용자의 정파적 선호에 맞춤화된 뉴스가 추천됐을 때 발생할 수 있는 의견변화와 정치참여의 효과를 탐색적으로 분석했다. 자신의 정파적 선호에 부합하는 뉴스를 선택하는 선택적 노출의 현상은 개인이 한정적 정보처리를 많이 이용하고, 정치적 신념이 같은 집단 간의 높은 토론 효능감을 경험할수록 그 정도가 높은 것으로 니타났다. 선택적 노출의 정도가 높은 개인에게 정파적 성향과 일치하는 일방향 메시지의 뉴스를 무작위로 제공했을 때 기존 의견이 강화되는 방향으로 의견 공고화와 의견보강 정보처리가 일어나면서 온라인 정치참여가 높아지는 경향성이 발견되었다. 반면 이들에게 미디어가 경쟁하는 두 정파적 입장을 균형있게 다룬 양방향 메시지 뉴스를 무작위로 제공했을 경우 상대편의 견해와 논지를 이해하고 더 나은 의견이 있다면 기존 의견을 조정해보려는 의향이 함께 발견되었다. 이 연구는 숙의민주주의 과정에서 다양한 의견을 균형있게 이용하는 것의 중요성을 지적하고 이와 관련한 미디어 리터러시의 필요성을 제안했다. | - |
dc.format.extent | 16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R | - |
dc.publisher | 국제문화기술진흥원 | - |
dc.title | 개인과 미디어의 선택성이 강화된 디지털 뉴스 유통 환경에서 선택적 노출과 의견변화, 정치참여의 관계 연구 | - |
dc.title.alternative |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selective exposure, opinion change, and political participation in a digital news distribution environment | - |
dc.type | Article | - |
dc.publisher.location | 대한민국 | - |
dc.identifier.doi | 10.17703/JCCT.2024.10.2.391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문화기술의 융합, v.10, no.2, pp 391 - 406 | - |
dc.citation.title | 문화기술의 융합 | - |
dc.citation.volume | 10 | - |
dc.citation.number | 2 | - |
dc.citation.startPage | 391 | - |
dc.citation.endPage | 406 | - |
dc.identifier.kciid | ART003067007 | - |
dc.description.isOpenAccess | N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Digital news distribu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selective exposure | - |
dc.subject.keywordAuthor | opinion change | - |
dc.subject.keywordAuthor | political participa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디지털 뉴스 유통 | - |
dc.subject.keywordAuthor | 선택적 노출 | - |
dc.subject.keywordAuthor | 의견 변화 | - |
dc.subject.keywordAuthor | 정치참여 | - |
dc.identifier.url | https://www.earticle.net/Article/A44502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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