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과 미디어의 선택성이 강화된 디지털 뉴스 유통 환경에서 선택적 노출과 의견변화, 정치참여의 관계 연구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selective exposure, opinion change, and political participation in a digital news distribution environment
- Other Titles
-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selective exposure, opinion change, and political participation in a digital news distribution environment
- Authors
- 신지희; 양승찬
- Issue Date
- Mar-2024
- Publisher
- 국제문화기술진흥원
- Keywords
- Digital news distribution; selective exposure; opinion change; political participation; 디지털 뉴스 유통; 선택적 노출; 의견 변화; 정치참여
- Citation
- 문화기술의 융합, v.10, no.2, pp 391 - 406
- Pages
- 16
- Journal Title
- 문화기술의 융합
- Volume
- 10
- Number
- 2
- Start Page
- 391
- End Page
- 406
- URI
-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159905
- DOI
- 10.17703/JCCT.2024.10.2.391
- ISSN
- 2384-0358
2384-0366
- Abstract
- 본 연구는 현재 디지털 뉴스 유통 과정이 개인의 선택, 이에 기반한 미디어의 선택으로 인해 이용자들에게 정치적으로 편향된 정보를 제공할 수 있다는 점에 초점을 맞추고 개인의 뉴스 선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과 이용자의 정파적 선호에 맞춤화된 뉴스가 추천됐을 때 발생할 수 있는 의견변화와 정치참여의 효과를 탐색적으로 분석했다. 자신의 정파적 선호에 부합하는 뉴스를 선택하는 선택적 노출의 현상은 개인이 한정적 정보처리를 많이 이용하고, 정치적 신념이 같은 집단 간의 높은 토론 효능감을 경험할수록 그 정도가 높은 것으로 니타났다. 선택적 노출의 정도가 높은 개인에게 정파적 성향과 일치하는 일방향 메시지의 뉴스를 무작위로 제공했을 때 기존 의견이 강화되는 방향으로 의견 공고화와 의견보강 정보처리가 일어나면서 온라인 정치참여가 높아지는 경향성이 발견되었다. 반면 이들에게 미디어가 경쟁하는 두 정파적 입장을 균형있게 다룬 양방향 메시지 뉴스를 무작위로 제공했을 경우 상대편의 견해와 논지를 이해하고 더 나은 의견이 있다면 기존 의견을 조정해보려는 의향이 함께 발견되었다. 이 연구는 숙의민주주의 과정에서 다양한 의견을 균형있게 이용하는 것의 중요성을 지적하고 이와 관련한 미디어 리터러시의 필요성을 제안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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