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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생의 교육봉사 경험과‘봉사’의 의미구성 과정에 대한 연구A Study of the Meaning Formation Process of ‘Service’in University Students’Educational Volunteer Activties

Other Titles
A Study of the Meaning Formation Process of ‘Service’in University Students’Educational Volunteer Activties
Authors
김미란
Issue Date
Mar-2024
Publisher
한국청소년학회
Keywords
교육봉사; 지역아동센터; 대학생 봉사활동; 빈곤아동; Educational Service; Community Children’s Center; University Students Volunteer Activities; Children in Poverty
Citation
청소년학연구, v.31, no.3, pp 159 - 193
Pages
35
Journal Title
청소년학연구
Volume
31
Number
3
Start Page
159
End Page
193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159907
DOI
10.21509/KJYS.2024.03.31.3.159
ISSN
1229-6988
2733-9289
Abstract
이 연구의 목적은 지역아동센터에서 운영되는 대학생들의 교육봉사 경험을 살펴보고, 이를 바탕으로 대학생들이 ‘봉사’의 의미를 구성해 가는 과정을 해석, 이해하는데 있다. 이를 위하여 연구자는 지역아동센터를 중심으로 한 대학 내 교육봉사 동아리를 사례로 구성원들의 봉사경험을 참여관찰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대학생 봉사자들은 “빈곤계층 아동들에게 교육기회를 제공”하는데 목적을 둔 교육봉사정책의 맥락에서 자신들의 역할을 “학습부진아”에 대한 교과 학습지도로 받아들였고, 이로인해 지역아동센터 아동들과의 갈등 상황에서 역할 혼란을 경험하였다. 둘째, 지역아동센터에서 봉사자들은 “무기력한”아이들에게 대학진학의 목표를 심어주는 한편 그들의 힘겨운 삶에 대한 정서적 지지를 중심으로 대학생 교육봉사의 의미를 재구성하였다. 이런 점에서 본 연구는 대학생들의 교육봉사가 보상교육 프로그램 위주의 처방책에 주력하는 교육봉사 정책으로 인해 봉사자와 센터 아동들을 소외시킬 뿐 아니라 대학생/“학습부진아”, 봉사자/“수혜자” 구분이 재생산되는 과정을 보여줌으로써 기존 연구의 빈 지점을 밝히고자 했다. 그러나 이 연구는 특정 연구참여자들의 경험세계를 중심으로 하였다는 점에서 일정한 한계를 갖는다. 이와 관련한 연구의 제한점과 후속연구의 필요성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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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im, Mi Ran
문과대학 (교육학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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