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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프로그래밍과 모듈화에 기반한 조형 연구Art-Making Process Based on Digital Programming and Modularity

Other Titles
Art-Making Process Based on Digital Programming and Modularity
Authors
조희은
Issue Date
Sep-2023
Publisher
사단법인 한국조형디자인협회
Keywords
Digital Programing; Modularity; Architectural Structure; Thompson Machining; Simulation; 디지털 프로그래밍; 모듈화; 건축적 구조; 톰슨가공; 시뮬레이션
Citation
조형디자인연구, v.26, no.3, pp 227 - 247
Pages
21
Journal Title
조형디자인연구
Volume
26
Number
3
Start Page
227
End Page
247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159913
ISSN
1229-1412
Abstract
21세기 사회적 배경과 기술 발달의 영향은 예술 분야에서 새로운 개념과 형식을 추동한다. 건축에서 시작된 모듈화의 개념은 기능적, 심미적, 조형의 가능성을 추구하기 위한 디자인 방법론으로써 조형예술의 전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으며, 그 적용 범위가 점차 확대되고 있다. 박사학위청구논문의 후속 연구로서, 본 연구의 목적은 디지털 프로그래밍과 모듈화의 개념 및 특성을 살펴보고, 모듈화 디자인에서 도출된 개념을 바탕으로 새로운 관점에서 연구 작품을 제시하고 분석하는 것이다. 연구내용의 전반부인 이론적 고찰에서는 문헌 조사를 바탕으로 모듈화와 디지털 프로그래밍에 관한 개념 정의, 조형적 특성 및 절차, 선행연구를 분석한다. 작품제작에 해당하는 후반부에서는 연구 대상인 두 점의 작품을 제시하고 표현형식 상의 공통분모와 차이점을 비교 서술한다. 연구 작품의 제작 방법은 먼저 질서정연한 건축 형태와 구조적 패턴을 모티브로 모듈디자인을 전개하고 나서 컴퓨터 프로그램을 이용한 모듈화 및 시뮬레이션을 거쳐 톰슨 가공을 통해 제작한 모듈을 분해하고 재조립하는 것이다. 선과 면으로 모듈화하면 유사한 형태의 변형과 조합방식의 다변화를 통해 복제 생산할 수 있어 21세기 산업의 생산 방식과 일맥상통한다. 대량 생산이 가능한 모듈을 설계하고 제작하여 조형예술에 적용하기 위한 효율적인 방법론으로써 디지털 프로그래밍의 활용 방안과 예시를 제공하는 데 연구의 의의를 둔다. 상호보완적인 어도비 일러스트레이터와 라이노 프로그램을 활용한 모듈 설계와 시뮬레이션을 통해 새로운 예술 형식과 장르를 탐구한 결과, 예술과 기술을 융합하여 독창적인 방법론을 모색할 수 있는 효과적인 방법론임을 확인했다. 예술작품과 디지털의 결합은 풍부한 가능성을 가지고 있고, 컴퓨터 프로그래밍 활용하는 연구방법은 예술작품을 제작하고 디자인하는 과정에서 일관성, 통일성, 확장성과 같은 이점을 제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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