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ChatGPT를 활용한 AI 글쓰기 의사소통 역량 평가도구 개발 과정에 대한 연구: 기술 전문가와의 상호소통을 중심으로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박소영-
dc.contributor.author이병윤-
dc.contributor.author홍유정-
dc.date.accessioned2024-05-10T08:00:25Z-
dc.date.available2024-05-10T08:00:25Z-
dc.date.issued2024-02-
dc.identifier.issn2288-405X-
dc.identifier.issn2288-4068-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160007-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ChatGPT를 활용한 글쓰기 의사소통 역량을 평가하는 AI 평가도구 개발에 초점을 두었다. 개발 과정에 있어 내용전문가와 기술 전문가 간의 상호작용을 통해 IT와 인문사회 영역의 융합과정을 탐구하였다. 내용 전문가와 기술 전문가는 긴밀한 소통 및 상호작용을 통해, 글쓰기 의사소통 역량의 채점기준을 탑재하였고 각 영역별(내용의 적절성, 조직의 효과성, 어법의정확성) 점수와 피드백을 제공하는 AI 평가도구를 개발하였다. 이 과정에서 본 연구는 내용과 기술이 어떻게 결합하는지에 대한 과정을 드러내고, 이후 생성형 AI를 활용한 평가도구 기술 전문가를 포함한 융합연구자들이 유의해야 할 사항 등에 대해 제시하였다.-
dc.format.extent11-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R-
dc.publisher한국실천공학교육학회-
dc.titleChatGPT를 활용한 AI 글쓰기 의사소통 역량 평가도구 개발 과정에 대한 연구: 기술 전문가와의 상호소통을 중심으로-
dc.title.alternativeAn Exploratory Study on Developing the AI Essay Test Tool based on ChatGPT: Focusing on the Interaction with the Engineer-
dc.typeArticle-
dc.publisher.location대한민국-
dc.identifier.doi10.14702/JPEE.2024.021-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실천공학교육논문지, v.16, no.1, pp 21 - 31-
dc.citation.title실천공학교육논문지-
dc.citation.volume16-
dc.citation.number1-
dc.citation.startPage21-
dc.citation.endPage31-
dc.identifier.kciidART003055263-
dc.description.isOpenAccessN-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ChatGPT-
dc.subject.keywordAuthorAI essay test tool-
dc.subject.keywordAuthorinteraction-
dc.subject.keywordAuthorwriting-communication competence-
dc.subject.keywordAuthorcontent experts-
dc.subject.keywordAuthortechnical experts-
dc.identifier.urlhttps://koreascience.kr/article/JAKO202409677277147.page-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문과대학 > 교육학부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Park, So Young photo

Park, So Young
문과대학 (교육학부)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