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각의 청각화-청각의 시각화를 통한 융합예술교육 방법론 연구 : 무소르그스키의 <전람회의 그림>을 중심으로A Study on Methodology for Fusion Art Education through Visualization of Auditory Elements and Auditory Elements in Visualization : Focusing on the paintings of Mussorgsky's <Pictures at an Exhibition>
- Other Titles
- A Study on Methodology for Fusion Art Education through Visualization of Auditory Elements and Auditory Elements in Visualization : Focusing on the paintings of Mussorgsky's <Pictures at an Exhibition>
- Authors
- 김향미; 안지언; 장현진
- Issue Date
- Mar-2024
- Publisher
- 한국문화산업학회
- Keywords
- 융합예술교육; 시각의 청각화; 청각의 시각화; 무소르그스키; 전람회의 그림; 문화와 감각의 사유; Convergence Arts Education; Auditoryization of Visual Arts; Visualization of Auditory Arts; Mussorgsky; Pictures at an Exhibition; Cultural and Sensory Thought
- Citation
- 문화산업연구, v.24, no.1, pp 133 - 141
- Pages
- 9
- Journal Title
- 문화산업연구
- Volume
- 24
- Number
- 1
- Start Page
- 133
- End Page
- 141
- URI
-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160015
- DOI
- 10.35174/JKCI.2024.03.24.1.133
- ISSN
- 1598-0936
- Abstract
- 4차 산업혁명 도래 이후 기존 요소들의 재조합과 융합의 중요성이 더욱 강조되는 가운데 문화예술교육 분야 역시 새로운 형태의 융합예술교육을 모색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미술과 음악작품을 중심으로 한 융합예술교육의 예를 살펴보고 그것을 통해 융합예술교육의 새로운 방향성을 탐색하는 데 목적을 두었다. 이를 위해 하워드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에 기반하여 예술 융합교육의 이론적 타당성을 고찰하고, 미술작품의 영향을 받은 음악작품이나 음악의 요소를 추상적인 형태의 미술로 표현한 작품 등 시각예술의 청각화 혹은 청각예술의 시각화를 구현한 사례를 분석하였다. 특히 무소르그스키의 기악곡 <전람회의 그림.>을 중심으로 예술교육의 융합 가능성과 방법론을 구체화하였다. 이를 통해 감각적, 은유적, 직관적 사유 등 예술을 관통하는 고유한 예술 언어 체험에 초점을 맞춰 교수·학습 원리를 구성할 것을 제언함으로써 예술 작품을 통한 감각의 융합을 매개로 새로운 교육적 도전을 환기했다는 점에 본 연구의 의의가 있다.
- Files in This Item
-
Go to Link
- Appears in
Collections - 특수대학원 > 교육대학원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