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시각의 청각화-청각의 시각화를 통한 융합예술교육 방법론 연구 : 무소르그스키의 <전람회의 그림>을 중심으로A Study on Methodology for Fusion Art Education through Visualization of Auditory Elements and Auditory Elements in Visualization : Focusing on the paintings of Mussorgsky's <Pictures at an Exhibition>

Other Titles
A Study on Methodology for Fusion Art Education through Visualization of Auditory Elements and Auditory Elements in Visualization : Focusing on the paintings of Mussorgsky's <Pictures at an Exhibition>
Authors
김향미안지언장현진
Issue Date
Mar-2024
Publisher
한국문화산업학회
Keywords
융합예술교육; 시각의 청각화; 청각의 시각화; 무소르그스키; 전람회의 그림; 문화와 감각의 사유; Convergence Arts Education; Auditoryization of Visual Arts; Visualization of Auditory Arts; Mussorgsky; Pictures at an Exhibition; Cultural and Sensory Thought
Citation
문화산업연구, v.24, no.1, pp 133 - 141
Pages
9
Journal Title
문화산업연구
Volume
24
Number
1
Start Page
133
End Page
141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160015
DOI
10.35174/JKCI.2024.03.24.1.133
ISSN
1598-0936
Abstract
4차 산업혁명 도래 이후 기존 요소들의 재조합과 융합의 중요성이 더욱 강조되는 가운데 문화예술교육 분야 역시 새로운 형태의 융합예술교육을 모색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미술과 음악작품을 중심으로 한 융합예술교육의 예를 살펴보고 그것을 통해 융합예술교육의 새로운 방향성을 탐색하는 데 목적을 두었다. 이를 위해 하워드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에 기반하여 예술 융합교육의 이론적 타당성을 고찰하고, 미술작품의 영향을 받은 음악작품이나 음악의 요소를 추상적인 형태의 미술로 표현한 작품 등 시각예술의 청각화 혹은 청각예술의 시각화를 구현한 사례를 분석하였다. 특히 무소르그스키의 기악곡 <전람회의 그림.>을 중심으로 예술교육의 융합 가능성과 방법론을 구체화하였다. 이를 통해 감각적, 은유적, 직관적 사유 등 예술을 관통하는 고유한 예술 언어 체험에 초점을 맞춰 교수·학습 원리를 구성할 것을 제언함으로써 예술 작품을 통한 감각의 융합을 매개로 새로운 교육적 도전을 환기했다는 점에 본 연구의 의의가 있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특수대학원 > 교육대학원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Kim, Hyang Mi photo

Kim, Hyang Mi
특수대학원 (교육대학원)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