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중학교 자유학기제 사회과 주제선택 활동 수업 경험에 대한 연구A Study on the Class Experience of Social Department Subject Selection Activities in the Free Semester System

Other Titles
A Study on the Class Experience of Social Department Subject Selection Activities in the Free Semester System
Authors
박주희박가나
Issue Date
Apr-2024
Publisher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Keywords
free semester system; topic selection activities; social studies; human rights; student participation classes; 주제어 자유학기제; 주제선택활동; 사회과교육; 인권; 학생참여수업
Citation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24, no.8, pp 211 - 237
Pages
27
Journal Title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olume
24
Number
8
Start Page
211
End Page
237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160044
DOI
10.22251/jlcci.2024.24.8.211
ISSN
1598-2106
2671-776X
Abstract
목적 본 연구는 2023년 ◇◇중학교 1학년 1학기 자유학기제 수업 중 ‘지역사회인권모니터링’ 주제선택 활동에 참여한 학생들과 이 수업을 운영하는 교사의 수업 경험을 확인하고 이 경험의 의미를 알아보는 것이 목적이다. 방법 연구현장인 ◇◇중학교 주제선택활동 ‘지역사회인권모니터링’ 수업 중 4~5차시 수업을 참관하여 수업에서의 교사와 학생의 모습을 관찰하였고, 수업 참관 후. 교사 1명과 수업에 참여한 학생 중 6명을 대상으로 심층인터뷰를 진행하였다. 심층인터뷰 내용은 전사하여 반복 확인 과정을 통해서 교사와 학생 각각이 수업에서 어떤 경험을 하고 있는지 확인하고 의미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결과 교사는 주제선택활동을 자신의 가치관을 보다 자유롭게 드러내며 수업할 수 있는 기회로 여기고 있었다. 자신이 중요하게 생각 하는 공동체역량을 키울 수 있는 활동을 중심으로 학생들과 활발하게 소통하고 있었다. 이러한 수업은 주제선택활동이 학생과 교사 모두 평가로부터 자유로울 수 있는 구조였다는 점이 중요하게 작용하고 있었다. 학생들에게 주제선택활동은 자신의 생각을 키우고 나누고 확장시킬 수 있는 시간이었다. 별다른 관심없이 시작한 수업이었지만 다양한 활동 가운데 자신의 가치관을 확인하는 경험을 하기도 했다. 더불어 교사의 다양한 피드백을 통해 자신의 성장을 확인하는 기회가 되기도 했다. 결론 본 연구는 사회과 주제선택활동에서 실제로 교사와 학생들이 어떤 경험을 하고 있으며 이 경험의 의미가 무엇인지 파악해보았 다는데 의미가 있다. 앞으로의 주제선택활동이 본래의 취지와 같이 교사와 학생 모두 보다 자유로운 가운데 다양한 활동과 시도를 해보고 교과에 대한 심화된 학습이나 진로에 대한 탐색 과정으로서의 의미있는 경험이 될 수 있도록 관심과 지원이 필요할 것이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특수대학원 > 교육대학원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Park, Ga Na photo

Park, Ga Na
특수대학원 (교육대학원)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