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미디어 콘텐츠 노출과 평가가 대학생의 미디어 리터러시에 미치는 효과: 방송심의 사례를 활용한 실험 연구The Effects of Media Content Exposure and Broadcast Contents Review on College Students' Media Literacy

Other Titles
The Effects of Media Content Exposure and Broadcast Contents Review on College Students' Media Literacy
Authors
이미나고흥석
Issue Date
Apr-2024
Publisher
강원대학교 사회과학연구원
Keywords
미디어 리터러시; 대학생 연령그룹; 미디어 콘텐츠 노출과 평가; 방송심의 사례; 실험 연구; Media literacy; College students; Media content exposure and review; Media ratings; Experimental design
Citation
사회과학연구, v.63, no.1, pp 351 - 375
Pages
25
Journal Title
사회과학연구
Volume
63
Number
1
Start Page
351
End Page
375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160155
DOI
10.22418/JSS.2024.4.63.1.351
ISSN
1975-0625
Abstract
온라인 콘텐츠의 범람과 미디어 이용에서의 선택성 강화는 미디어 리터러시 역량의 중요성을 환기시키고 있으며 이용자의 미디어 콘텐츠 평가 역량은 더욱 중요해지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미디어 콘텐츠 평가가 미디어 리터러시 역량에 미치는 효과를 관찰하고 이를 통해 이용자 스스로 미디어 콘텐츠 소비와 활용에서 리터러시 역량을발휘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점을 지적하고자 했다. 이를 위해 대학생 집단을 대상으로 미디어 콘텐츠 노출과 콘텐츠에 대한 평가가 미디어 리터러시 역량에 미치는 효과를 실험 연구를 통해 분석했다. 미디어 콘텐츠 노출은 장르별로 구분했으며 미디어 콘텐츠 평가 과제는 기존의 방송통신심의위원회의 심의 사례를 활용해 이용자가 스스로콘텐츠를 평가하는 과제로 진행됐다. 연구는 남녀 대학생 240명을 대상으로 온라인에서 실험 연구 방법으로 진행했다. 분석 결과, 장르별 미디어 노출과 미디어 리터러시의 개별 요인 간의 다양한 상관관계를 관찰할 수 있었으며특히 뉴스 시청시간과 연예·오락 프로그램의 시청시간의 효과가 나타났다. 심의 사례를 활용한 콘텐츠 평가 과제는유의미한 주효과가 없었으며 다만 공공성 요인에서 뉴스 시청 시간과 상호작용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연구는 방송심의 사례를 미디어 리터러시 역량과의 관련에서 살펴봄으로써 콘텐츠 내용 규제에 관한 새로운 접근방안을 모색하는 토대를 제공한다는 의미가 있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미디어학부(대학) > 미디어학부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Lee, Mi Na photo

Lee, Mi Na
미디어학부(대학) (미디어학부)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