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 콘텐츠 노출과 평가가 대학생의 미디어 리터러시에 미치는 효과: 방송심의 사례를 활용한 실험 연구The Effects of Media Content Exposure and Broadcast Contents Review on College Students' Media Literacy
- Other Titles
- The Effects of Media Content Exposure and Broadcast Contents Review on College Students' Media Literacy
- Authors
- 이미나; 고흥석
- Issue Date
- Apr-2024
- Publisher
- 강원대학교 사회과학연구원
- Keywords
- 미디어 리터러시; 대학생 연령그룹; 미디어 콘텐츠 노출과 평가; 방송심의 사례; 실험 연구; Media literacy; College students; Media content exposure and review; Media ratings; Experimental design
- Citation
- 사회과학연구, v.63, no.1, pp 351 - 375
- Pages
- 25
- Journal Title
- 사회과학연구
- Volume
- 63
- Number
- 1
- Start Page
- 351
- End Page
- 375
- URI
-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160155
- DOI
- 10.22418/JSS.2024.4.63.1.351
- ISSN
- 1975-0625
- Abstract
- 온라인 콘텐츠의 범람과 미디어 이용에서의 선택성 강화는 미디어 리터러시 역량의 중요성을 환기시키고 있으며 이용자의 미디어 콘텐츠 평가 역량은 더욱 중요해지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미디어 콘텐츠 평가가 미디어 리터러시 역량에 미치는 효과를 관찰하고 이를 통해 이용자 스스로 미디어 콘텐츠 소비와 활용에서 리터러시 역량을발휘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점을 지적하고자 했다. 이를 위해 대학생 집단을 대상으로 미디어 콘텐츠 노출과 콘텐츠에 대한 평가가 미디어 리터러시 역량에 미치는 효과를 실험 연구를 통해 분석했다. 미디어 콘텐츠 노출은 장르별로 구분했으며 미디어 콘텐츠 평가 과제는 기존의 방송통신심의위원회의 심의 사례를 활용해 이용자가 스스로콘텐츠를 평가하는 과제로 진행됐다. 연구는 남녀 대학생 240명을 대상으로 온라인에서 실험 연구 방법으로 진행했다. 분석 결과, 장르별 미디어 노출과 미디어 리터러시의 개별 요인 간의 다양한 상관관계를 관찰할 수 있었으며특히 뉴스 시청시간과 연예·오락 프로그램의 시청시간의 효과가 나타났다. 심의 사례를 활용한 콘텐츠 평가 과제는유의미한 주효과가 없었으며 다만 공공성 요인에서 뉴스 시청 시간과 상호작용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연구는 방송심의 사례를 미디어 리터러시 역량과의 관련에서 살펴봄으로써 콘텐츠 내용 규제에 관한 새로운 접근방안을 모색하는 토대를 제공한다는 의미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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