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GPT-4를 활용한 과학탐구역량 자동채점의 특성 분석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함은혜-
dc.contributor.author박소영-
dc.contributor.author이병윤-
dc.contributor.author이성혜-
dc.contributor.author이유경-
dc.contributor.author홍유정-
dc.date.accessioned2024-07-23T08:01:12Z-
dc.date.available2024-07-23T08:01:12Z-
dc.date.issued2024-06-
dc.identifier.issn1229-7291-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160289-
dc.description.abstract이 연구는 GPT-4기반 자동채점시스템을 활용한 과학탐구역량 채점자료가 인간전문가의 채점자료와어떻게 다른지를 비교․분석한 것이다. 이를 위해 연구진이 개발한 GPT-4기반 자동채점시스템을 활용하여 초등학생 과학탐구활동보고서 322개를 평가하였으며, 산출된 채점자료의 내적 구조가 인간 채점자료의 내적 구조와 유사한지, 과학탐구역량에 대한 이론적 가정을 지지하는지를 검토하였다. 주요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GPT-4를 활용한 채점은 인간 채점과 비교하여 관대하였으며, 특히 난이도가 높은 채점항목에 대해서 더 관대한 경향을 보였다. 둘째, 채점의 일관성과 채점항목 간 내적일치도는 인간 채점보다 높은 경향을 보였다. 셋째, 다국면 채점자 모형 분석 결과, GPT-4 채점 자료를 인간 채점 자료와 통합하는 경우, 채점항목의 난이도에서 변동이 크게 나타났으며, 인간채점자의 내적적합도와 외적적합도를 상당히 손상시키는 것으로 나타나, GPT-4 채점 결과와 인간채점 결과의 비교가능성이 지지되지 않았다.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GPT-4를 활용한 자동채점의 한계, 가능성과 과제를논의하였다.-
dc.format.extent30-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R-
dc.publisher한국교육정보미디어학회-
dc.titleGPT-4를 활용한 과학탐구역량 자동채점의 특성 분석-
dc.title.alternativeCharacteristics of GPT-4 automated scoring of scientific inquiry competency-
dc.typeArticle-
dc.publisher.location대한민국-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교육정보미디어연구, v.30, no.3, pp 713 - 742-
dc.citation.title교육정보미디어연구-
dc.citation.volume30-
dc.citation.number3-
dc.citation.startPage713-
dc.citation.endPage742-
dc.identifier.kciidART003093928-
dc.description.isOpenAccessN-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GPT-4-
dc.subject.keywordAuthor자동채점-
dc.subject.keywordAuthor신뢰도-
dc.subject.keywordAuthor다국면채점자모형-
dc.subject.keywordAuthor과학탐구역량-
dc.subject.keywordAuthorGPT-4-
dc.subject.keywordAuthorAutomated Scoring-
dc.subject.keywordAuthorReliability-
dc.subject.keywordAuthorMany-faceted Rasch Model-
dc.subject.keywordAuthorScientific Inquiry Competency-
dc.identifier.urlhttps://kiss.kstudy.com/Detail/Ar?key=4098333-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문과대학 > 교육학부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Park, So Young photo

Park, So Young
문과대학 (교육학부)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