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전국 수준 대학 글쓰기 연구의 필요성 및 활용 방안 고찰A Study on the Necessity and Application of National University College Writing Research

Other Titles
A Study on the Necessity and Application of National University College Writing Research
Authors
구자황
Issue Date
Feb-2020
Publisher
한국교양교육학회
Keywords
higher thinking skills; liberal arts education; educational goals; college writing; achievement standards; assessment tools; academic writing skills Abstract; 고등 사고력; 교양 교육; 교육 목표; 대학 글쓰기; 성취 기준; 평가 도구; 학술적 글쓰기 능력
Citation
교양교육연구, v.14, no.1, pp.131 - 147
Journal Title
교양교육연구
Volume
14
Number
1
Start Page
131
End Page
147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1629
ISSN
1976-3212
Abstract
이 글은 일반적으로 연성화되는 교양 교육 특히 다양성과 자율성의 이름으로 최소한의 기본 연구를 수행하지 않는 학계 현실을 비판적으로 성찰하는 데서 시작되었습니다. 특히, 본 연구는 거의 모든 대학에서 요구하는 대학 작문에 대한 기본 연구의 필요성과 적용 및 대학 작문의 학문적 정체성을 탐구하였다. 대학마다 각각 다른 대학 글쓰기 교육의 현실을 고려하여 대학 작문 교육 목표의 세 가지 축 (① '학술적 글쓰기 능력', ② '고등 사고 능력', ③ '문제 해결 능력')과 대학 글쓰기 평가의 두 가지 축 (ⓐ '교육 과정 성취 기준', ⓑ '평가 준거 성취 표준')으로 단순화하였다. 교육 목표와 평가의 유기적 선순환은 대학 글쓰기 기초 연구의 목표이자 필요성이다. 대학 글쓰기에 대한 기초 연구를 활용하는 방안으로, 교육 현장에서 시급히 필요한 평가 도구를 개발할 때 감안해야 할 점을 다음과 같이 강조하였다. '총체적이고 분석적인 평가', '장르 및 유형의 개발, 대학 수준의 성취 기준', '각 대학의 연대와 협약을 위한 교양 교육 연구소의 활용' 등이 이에 해당한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대학 > 기초교양대학 > 기초교양학부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Gu, Ja Hwang photo

Gu, Ja Hwang
기초교양대학 (기초교양학부)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