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유치원 교사 원격교육 직무연수에 대한 강좌 평가 및 효과분석Evaluation and effect of a Web-Based Teachers' Training Course for early childhood educators

Other Titles
Evaluation and effect of a Web-Based Teachers' Training Course for early childhood educators
Authors
심숙영서혜전서영숙
Issue Date
Sep-2002
Publisher
한국유아교육학회
Citation
유아교육연구, v.22, no.3, pp 23 - 42
Pages
20
Journal Title
유아교육연구
Volume
22
Number
3
Start Page
23
End Page
42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16508
ISSN
1226-9565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웹 기반 원격교육 직무연수과정(60시간)으로 아동상담과 심리치료 강좌를 유치원교원 대상으로 실시하여, 강좌에 대한 평가와 그에 따른 효과를 살펴보았다. 원격연수 강의형태는 멀티미디어 기반의 음성(화상)강의형으로 이루어졌다. 연구결과, 첫째, 대부분의 교사들은 원격교육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있었고, 인터넷이 가능한 컴퓨터를 보유하고 있었다. 그러나, 교사들의 인터넷 사용능력은 초보수준이었다. 둘째, 아동상담과 심리치료 강좌 평가영역 중 요구의 적절성, 설계의 적절성, 웹 디잔인의 적설성 등이 긍정적으로 평가되었다. 셋째, 사전·사후검사 결과, 연수 강좌를 통해 학습효과가 긍정적으로 검증되었다. 본 연구의 결과를 근거하여, 원격교육연수원의 향후 발전방향을 제안하였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생활과학대학 > 아동복지학부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Shim, Sook Young photo

Shim, Sook Young
예술교육학과 (아동예술교육전공)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