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역전이를 경험한 예비 놀이치료자의 치료태도 변화와 역전이 대처과정 및 내담아동의 치료진보 연구Countertransference Experience, Change on Therapeutic Attitudes, and Countertransference Management Process of Play Therapists-in-training in Relation to Clients’ Therapeutic Progress

Other Titles
Countertransference Experience, Change on Therapeutic Attitudes, and Countertransference Management Process of Play Therapists-in-training in Relation to Clients’ Therapeutic Progress
Authors
이은아김류승민박현아오경미유미숙
Issue Date
Dec-2017
Publisher
한국아동심리재활학회
Keywords
countertransference; Play therapists-in- training; play therapy practicum; therapeutic attitudes; therapeutic progress; 놀이치료 실습; 역전이; 예비 놀이치료자; 치료진보; 치료태도
Citation
놀이치료연구, v.21, no.3, pp.49 - 73
Journal Title
놀이치료연구
Volume
21
Number
3
Start Page
49
End Page
73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2147
ISSN
1226-7678
Abstract
본 연구는 역전이를 경험한 예비 놀이치료자의 치료태도 변화와 역전이 인식 및 대처과정이 어떠한지 살펴보고, 내담아동의 치료진보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하였다. 놀이치료 실습 과목을 수강한 석사 과정의 예비 놀이치료자 두 명과 그 내담아동들을 선정하여 서술적 사례연구를 진행하였다. 놀이치료 전 과정에 걸쳐 치료자가 보고한 치료 관계 척도(BLRI : MO-40)를 SPSS 23으로 시각화하여 분석하였다. 사례의 심층 분석을 위하여 총 12회기의 놀이치료 영상, 놀이치료 실습 보고서, 놀이치료 회기 요약서(Ray, 2016), 놀이치료 기술 체크리스트(Ray, 2016), 인터뷰 자료를 수집하여 질적 분석에 활용하였다. 연구에 참여한 예비 놀이치료자들은 실습 과정에서 역전이를 경험하면서 치료태도가 큰 폭의 변동성을 보이며 상승하는 경향이 있었고, 수퍼비전을 통해 역전이를 인식하고 대처하는 경험을 하였다. 내담아동 또한 주호소 문제와 관련한 치료진보를 나타내었다. 본 연구는 초심학생단계인 예비 놀이치료자의 역전이 경험을 치료태도의 변화 과정과 내담아동의 치료진보와 연관하여 이해함으로써 향후 예비 놀이치료자의 교육 및 훈련과정에서의 역전이 관리능력에 대한 기초 자료를 마련하였다는 것에 의의가 있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생활과학대학 > 아동복지학부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