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학습자의 진로탐색에 있어 경험중심 무용교육의 역할과 과제 -존 듀이의 교육이론 중심으로-Role and Task of Experience-Centered Dance Education in Learners' Career Exploration - Focusing on John Dewey's Educational Philosophy-

Other Titles
Role and Task of Experience-Centered Dance Education in Learners' Career Exploration - Focusing on John Dewey's Educational Philosophy-
Authors
서지연박순자
Issue Date
Oct-2017
Publisher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Keywords
경험; 학습자; 진로탐색; 경험중심 무용교육; 학교예술교육 활성화; experience; learner; career exploration; experience-centered dance education; vitalization of school art education
Citation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17, no.19, pp 829 - 843
Pages
15
Journal Title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olume
17
Number
19
Start Page
829
End Page
843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2237
DOI
10.22251/jlcci.2017.17.19.829
ISSN
1598-2106
Abstract
최근 경험을 통한 교육이 강조되며 학습자의 경험에 기반을 둔 경험중심 교육이 주목받고 있다. 이에 따라 무용교육에서도 진로와 경험에 관한 연구들이 비중 있게 수행되어 왔다. 하지만 학습자의 진로탐색에 있어서 경험중심 무용교육이 필수적임에도 불구하고, 현행연구에서 진로와 경험중심 무용교육을 상관지어서는 논의되지 않고 있다. 이에 따라 경험중심 교육의 의미 및 경험중심 무용교육의 교육적 기능, 중·고등학교의 진로교육 현황 내용 분석을 하였다. 연구결과, 무용교육은 체육교과에 속해 직접경험이 아닌 간접경험으로 진행되어 학습자에게 감성교육으로서 진로역량을 주지 못하고 있으며, 단계적이지 못한 일회성 교육으로 이루어져 체험을 통한 역량개발과 미래를 대비하는 다양한 경험중심 무용교육이 부족한 실정으로 학습자의 진료탐색에 있어서 교육적인 역할을 못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학교예술교육 활성화를 통한 경험중심 무용교육을 실천하기 위해 예술영역으로서 직접무용프로그램의 개발, 연속적인 무용교육을 위한 동아리활동 및 지역사회의 협조와 운영 콘텐츠의 개발, 진로연계를 위해 전문적인 무용교수법의 연구에 대한 과제를 제시한다. 이러한 학습자의 진로탐색을 위한 경험중심 무용교육의 역할과 과제를 보안 할 수 있는 융. 복합적 적용 방안에 관한 후속연구와 이에 대한 지속적인 활발한 논의가 필요하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이과대학 > 무용과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