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음악치료사의 심상음악치료(GIM) 훈련 경험에 대한 현상학적 연구A Survey of the Recognition of Music Therapists on the Participation of the Arts and Culture Education Projects

Other Titles
A Survey of the Recognition of Music Therapists on the Participation of the Arts and Culture Education Projects
Authors
위아름
Issue Date
Oct-2017
Publisher
한국음악치료학회
Keywords
음악치료사; 심상음악치료; GIM; 훈련 경험; 현상학적 연구; music therapy; The Arts and Culture Education; music therapist; recognition
Citation
한국음악치료학회지, v.19, no.2, pp 51 - 80
Pages
30
Journal Title
한국음악치료학회지
Volume
19
Number
2
Start Page
51
End Page
80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2240
DOI
10.21330/kjmt.2017.19.2.51
ISSN
1598-916X
Abstract
이 연구의 목적은 음악치료사들이 심상음악치료(Guided Imagery and Music: GIM) 훈련 과정에서 경험한 내용과 그 의미를 탐구하고자 하는 것이다. 훈련 과정을 모두 이수한 음악치료사 6명을 심층 면접했고, 이를 통해 수집된 자료를 Giorgi의 방법으로 분석하여 총 7개 상위 범주와 22개 하위 범주를 도출했다. 연구 결과 참여자들은 ‘개인적 이슈 해결’과 ‘치료사로서의 성장 동기’ 등을 가지고 훈련을 시작하여, 초기에는 ‘자기 직면에 대한 두려움’, ‘임상 적용 가능성에 대한 의구심’, ‘배움에 대한 의지’ 등을 가지고 있었다. 그리고 훈련 과정에서 ‘심상과 음악의 힘’을 체험하고 다양한 훈련 경험들을 통합하는 과정에서 ‘개인적 변화’와 ‘치료사로서의 전문성’을 성취한 것으로 나타났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ETC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