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미국 대통령 후보자의 소셜 미디어 메시지 내용 분석: TV 토론 기간을 중심으로Content Analysis of Presidential Candidates’ Social Media Messages in the 2016 US Presidential Election TV Debates
- Other Titles
- Content Analysis of Presidential Candidates’ Social Media Messages in the 2016 US Presidential Election TV Debates
- Authors
- 고흥석; 심재웅
- Issue Date
- Jul-2017
- Publisher
- 한국방송학회
- Keywords
- Presidential election campaign; TV debate; message strategy; social media; 선거 캠페인; TV 토론; 메시지 전략; 소셜 미디어(SNS); 미국 대통령 선거
- Citation
- 방송통신연구, v.99, pp 71 - 105
- Pages
- 35
- Journal Title
- 방송통신연구
- Volume
- 99
- Start Page
- 71
- End Page
- 105
- URI
-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2268
- DOI
- 10.22876/kjbtr.2017.99.003
- ISSN
- 2288-3134
- Abstract
- 이 연구에서는 선거 캠페인에서 소셜 미디어의 전략적 활용에 주목하면서 2016년 미국 대통령 선거의 두 후보자인 힐러리 클린턴(Hillary Clinton)과 도널드 트럼프(Donald Trump)의 공식 트위터와 페이스북에 나타난 메시지 특성에 대해 분석했다. 이를 위해 지난 미국 대통령 선거에서 진행된 세 번의 전국 TV 토론 기간 동안 두 후보자의 트위터와 페이스북에 게시된 메시지 893개(트위터 662개, 페이스북 231개)를 분석했다. 연구 결과 두 후보자의 소셜 미디어 메시지는 양적인 측면과 내용적인 측면에서 다양한 차이를 보였다. 클린턴은 트럼프에 비해 트위터 메시지를 많이 활용했고, 트럼프는 클린턴에 비해 페이스북 메시지를 많이 활용한 것으로 나타났다. 메시지 내용 측면에서 클린턴은 공감 메시지를, 트럼프는 비난 메시지를 많이 사용했다. 메시지의 기능적 속성 측면에서 클린턴은 주장 메시지를, 트럼프는 공격 메시지를 많이 활용했다. 이와 함께, 두 후보자의 트위터 메시지에 대한 리트윗은 클린턴이 많았지만, 트위터 메시지에 대한 ‘좋아요’ 수치는 트럼프가 더 많았다. 이러한 결과가 실재 선거 캠페인에서 갖는 실용적 차원에서의 함의가 함께 논의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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