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2016년 미국 대통령 후보자의 소셜 미디어 메시지 내용 분석: TV 토론 기간을 중심으로Content Analysis of Presidential Candidates’ Social Media Messages in the 2016 US Presidential Election TV Debates

Other Titles
Content Analysis of Presidential Candidates’ Social Media Messages in the 2016 US Presidential Election TV Debates
Authors
고흥석심재웅
Issue Date
Jul-2017
Publisher
한국방송학회
Keywords
Presidential election campaign; TV debate; message strategy; social media; 선거 캠페인; TV 토론; 메시지 전략; 소셜 미디어(SNS); 미국 대통령 선거
Citation
방송통신연구, v.99, pp 71 - 105
Pages
35
Journal Title
방송통신연구
Volume
99
Start Page
71
End Page
105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2268
DOI
10.22876/kjbtr.2017.99.003
ISSN
2288-3134
Abstract
이 연구에서는 선거 캠페인에서 소셜 미디어의 전략적 활용에 주목하면서 2016년 미국 대통령 선거의 두 후보자인 힐러리 클린턴(Hillary Clinton)과 도널드 트럼프(Donald Trump)의 공식 트위터와 페이스북에 나타난 메시지 특성에 대해 분석했다. 이를 위해 지난 미국 대통령 선거에서 진행된 세 번의 전국 TV 토론 기간 동안 두 후보자의 트위터와 페이스북에 게시된 메시지 893개(트위터 662개, 페이스북 231개)를 분석했다. 연구 결과 두 후보자의 소셜 미디어 메시지는 양적인 측면과 내용적인 측면에서 다양한 차이를 보였다. 클린턴은 트럼프에 비해 트위터 메시지를 많이 활용했고, 트럼프는 클린턴에 비해 페이스북 메시지를 많이 활용한 것으로 나타났다. 메시지 내용 측면에서 클린턴은 공감 메시지를, 트럼프는 비난 메시지를 많이 사용했다. 메시지의 기능적 속성 측면에서 클린턴은 주장 메시지를, 트럼프는 공격 메시지를 많이 활용했다. 이와 함께, 두 후보자의 트위터 메시지에 대한 리트윗은 클린턴이 많았지만, 트위터 메시지에 대한 ‘좋아요’ 수치는 트럼프가 더 많았다. 이러한 결과가 실재 선거 캠페인에서 갖는 실용적 차원에서의 함의가 함께 논의되었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미디어학부(대학) > 미디어학부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Shim, Jae Woong photo

Shim, Jae Woong
미디어학부(대학) (미디어학부)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