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쿠션 콤팩트 제품에 대한 소비자 인식과 용기 디자인 선호도A Study of Consumer's Cognition and Purchase Behavior about Cushion compact case

Other Titles
A Study of Consumer's Cognition and Purchase Behavior about Cushion compact case
Authors
이윤정김민신
Issue Date
Aug-2017
Publisher
사단법인 인문사회과학기술융합학회
Keywords
Cushion compact; Consumer recognition; Purchase behavior; design; K-beauty; 쿠션 콤팩트; 소비자 인식; 구매 행동; 용기 디자인 선호도; K-BEAUTY
Citation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v.7, no.8, pp 43 - 52
Pages
10
Journal Title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Volume
7
Number
8
Start Page
43
End Page
52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2311
DOI
10.35873/ajmahs.2017.7.8.004
ISSN
2383-5281
Abstract
위의 연구는 다음과 같다: 첫째, 쿠션 콤팩트에 대한 인식과 사용 정도를 알아본 결과 쿠션 콤팩트를 사용하고 있는 여성이 95.4%로 대부분을 차지하였으며, 자연스러운 피부표현이 가능한 것이 쿠션 콤팩트의 장점이라고 인식하는 여성이 32.2%로 가장 많았으며, 반면에 비위생적인 것이 쿠션 콤팩트의 단점이라고 인식하는 여성이 32.2%로 가장 많았다. 둘째, 디자인 인식에 있어서 제품 구매 시 용기 디자인의 영향을 받았으며 영향을 준 디자인 요소는 인쇄 이미지 74%, 제품의 형태 12%였다. 용기가 예쁜 것을 선택하는 여성이 41%, 용기가 휴대하기 편한 것 19%, 용기가 사용하기 편한 것 26%로 나타났다. 셋째, 선호 용기 형태는 원형이 압도적으로 많았으며 용기 인쇄 디자인은 브랜드 로고만 있는 깨끗하고 심플한 이미지를, 선호 용기 색상은 백색, 실버, 파스텔톤 순으로 나타났다. 넷째, 디자인에 대한 선호도에 미치는 요인으로는 하루에 쿠션 콤팩트를 많이 사용하는 여성일수록 쿠션 콤팩트 용기 디자인에 대한 선호도가 높았으며, 타인이 사용하는 쿠션 콤팩트 제품을 구매한 경험이 있는 여성이 그렇지 않은 여성보다 쿠션 콤팩트 용기 디자인에 대한 선호도가 높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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