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유아교사의 전문성 인식, 교수효능감 및 교사-유아 관계와 유아의 문제행동 간의 관계Association among professional recognition and teaching efficacy of early childhood teachers, teacher-child relationship, and children’s behavioral problem

Other Titles
Association among professional recognition and teaching efficacy of early childhood teachers, teacher-child relationship, and children’s behavioral problem
Authors
심숙영
Issue Date
Aug-2017
Publisher
한국아동교육학회
Keywords
Professional recognition; Teaching efficacy; Teacher-child relationship; Children’s behavioral problem; 전문성 인식; 교수효능감; 교사-유아 관계; 유아의 문제행동
Citation
아동교육, v.26, no.3, pp 187 - 206
Pages
20
Journal Title
아동교육
Volume
26
Number
3
Start Page
187
End Page
206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2317
DOI
10.17643/KJCE.2017.26.3.10
ISSN
1226-2722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교사의 전문성 인식, 교수효능감, 교사-유아 관계, 그리고 유아의 문제행동 간의 관계를 파악하였고, 이러한 변인들이 유아의 문제행동에 미치는 직·간접적인 영향에 대해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는 서울시에 소재한 사립유치원, 국공립 및 민간 어린이집에 근무하는 유아교사 180명과 그들이 담당하는 유아 522명이 참여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교사의 전문성 인식은 교수효능감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쳤을 뿐만 아니라 교수효능감을 매개로 하여 교사-유아 관계에, 그리고 교수효능감과 교사-유아 관계를 통해 유아의 문제행동에도 간접적인 영향을 주었다. 둘째, 교수효능감은 교사-유아 관계와 유아의 문제행동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칠 뿐만 아니라 교사-유아 관계를 통해 유아의 문제행동에도 간접적인 영향을 주었다. 셋째, 교사-유아 관계는 유아의 문제행동에 직접적인 효과를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는 교수효능감이 전문성에서 기인된다는 근거를 제시해주었고, 이는 교사-유아 관계로 직결되어 유아의 문제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경로를 명확히 보여주었다. 이러한 결과들은 유아의 문제행동을 지도하는 있어 교사의 전문성과 교수효능감 증진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는 것을 시사한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ETC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Shim, Sook Young photo

Shim, Sook Young
예술교육학과 (아동예술교육전공)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