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사의 전문성 인식, 교수효능감 및 교사-유아 관계와 유아의 문제행동 간의 관계Association among professional recognition and teaching efficacy of early childhood teachers, teacher-child relationship, and children’s behavioral problem
- Other Titles
- Association among professional recognition and teaching efficacy of early childhood teachers, teacher-child relationship, and children’s behavioral problem
- Authors
- 심숙영
- Issue Date
- Aug-2017
- Publisher
- 한국아동교육학회
- Keywords
- Professional recognition; Teaching efficacy; Teacher-child relationship; Children’s behavioral problem; 전문성 인식; 교수효능감; 교사-유아 관계; 유아의 문제행동
- Citation
- 아동교육, v.26, no.3, pp 187 - 206
- Pages
- 20
- Journal Title
- 아동교육
- Volume
- 26
- Number
- 3
- Start Page
- 187
- End Page
- 206
- URI
-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2317
- DOI
- 10.17643/KJCE.2017.26.3.10
- ISSN
- 1226-2722
- Abstract
- 본 연구에서는 교사의 전문성 인식, 교수효능감, 교사-유아 관계, 그리고 유아의 문제행동 간의 관계를 파악하였고, 이러한 변인들이 유아의 문제행동에 미치는 직·간접적인 영향에 대해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는 서울시에 소재한 사립유치원, 국공립 및 민간 어린이집에 근무하는 유아교사 180명과 그들이 담당하는 유아 522명이 참여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교사의 전문성 인식은 교수효능감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쳤을 뿐만 아니라 교수효능감을 매개로 하여 교사-유아 관계에, 그리고 교수효능감과 교사-유아 관계를 통해 유아의 문제행동에도 간접적인 영향을 주었다. 둘째, 교수효능감은 교사-유아 관계와 유아의 문제행동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칠 뿐만 아니라 교사-유아 관계를 통해 유아의 문제행동에도 간접적인 영향을 주었다. 셋째, 교사-유아 관계는 유아의 문제행동에 직접적인 효과를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는 교수효능감이 전문성에서 기인된다는 근거를 제시해주었고, 이는 교사-유아 관계로 직결되어 유아의 문제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경로를 명확히 보여주었다. 이러한 결과들은 유아의 문제행동을 지도하는 있어 교사의 전문성과 교수효능감 증진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는 것을 시사한다.
- Files in This Item
-
Go to Link
- Appears in
Collections - ETC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