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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업능력개발과 국제개발협력 : 현황분석을 통한 발전방안 모색Vocational Education and Training & International Development Cooperation: What Direction and Tasks are Needed?

Other Titles
Vocational Education and Training & International Development Cooperation: What Direction and Tasks are Needed?
Authors
이영민최영섭김잎새
Issue Date
Jul-2017
Publisher
사단법인 인문사회과학기술융합학회
Keywords
Official Development Assistance; International cooperation; Vocational Eucation and Training; Job relatedtraining; 공적개발원조; 개발협력사업; 직업능력개발 분야; 직업훈련; 개발도상국
Citation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v.7, no.7, pp 163 - 170
Pages
8
Journal Title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Volume
7
Number
7
Start Page
163
End Page
170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2319
DOI
10.35873/ajmahs.2017.7.7.016
ISSN
2383-5281
Abstract
우리나라는 1992년 기술협력 분야에서 유엔개발계획(UNDP)이 분류하는 원조 공여국이 되었고, 2010년 OECD DAC에 24번째로 가입하는 수원국 중 최초의 원조국이 되었다. 그러나 직업능력개발 분야 개발협력사업은 다른 선진 원조국들에 비해 지나치게 기초교육 위주이고, 물질적 원조에 치중하고 있으며, 사업의 추진형태도 아직까지 불안정한 실정이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현황의 문제점을 분석하고 그에 따른 해결 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으며, 도출된 문제점은 총 세 가지로 구조적인 측면의 문제, 전문가 부족, 사업의 자료 공유 및 정보화 부족으로 분석하였다. 이에 대한 방안으로 직업능력개발 국제협력사업의 정책기조 전환과 유관기관의 네트워크를 활성화를 통한 체계적인 역할분담 및 정보공유가 필요하며, 끝으로 개발협력 전문가 양성을 위한 정규 교육과정 편성 및 자격증, 인턴십, 관련 교육프로그램 등의 개설과 직업능력개발 국제협력 참여 유관기관 자체 내 전문가 역량강화를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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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ee, Young Min
사회과학대학 (행정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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