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모바일 기반 한자어 교육에 대한 연구A Study on Mobile Assisted Education of Sino Korean Vocabulary

Other Titles
A Study on Mobile Assisted Education of Sino Korean Vocabulary
Authors
이영희
Issue Date
May-2020
Publisher
연세대학교 언어연구교육원 한국어학당
Keywords
Mobile Assisted Vocabulary Learning(MAVL); Mobile Learning App; Sino-Korean Vocabulary; Principle of Word Formation; ARCS Motivation Model; 모바일 기반 어휘 학습; 모바일 학습 앱; 한자어; 어휘 형성 원리; ARCS 동기 유발 모델
Citation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 v.57, pp 119 - 140
Pages
22
Journal Title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
Volume
57
Start Page
119
End Page
140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2593
DOI
10.21716/TKFL.57.5
ISSN
1598-8201
Abstract
본 연구는 모바일 기반 한자어 어휘 학습을 위한 앱 개발 절차 및 모델을 제시하는 데에 목적이 있다. 어휘 형성 원리를 기반으로 마련된 한자어 학습 콘텐츠를 토대로 앱 구성을 제안했다. Kellar의 ARCS 동기 모델을 이용하여 모바일 기반 한자어 학습을 위한 앱, 앱 흐름도, 앱 화면의 디자인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는 종이 교재와 연동되는 모바일 어휘 이 학습자의 어휘 강화에 유용하다다는 측면에서 논의를 진행하였다. 모바일 보조 어휘 학습(MAVL)은 학생들이 시간과 공간의 제약 없이 자기 주도 학습을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본 연구는 앞으로 모바일 어휘 학습 앱 개발 연구에 기여할 것으로 본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문과대학 > 한국어문학부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