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긍정심리학에 근거한 음악활동이 시설보호 청소년의 자아존중감과 자립생활준비에 미치는 영향The Effects of Positive Psychology-Based Music Activities on Self-Esteem and Self-Reliance Preparation of Youths in Institutional Care

Other Titles
The Effects of Positive Psychology-Based Music Activities on Self-Esteem and Self-Reliance Preparation of Youths in Institutional Care
Authors
이민지양은아
Issue Date
Apr-2020
Publisher
한국음악치료학회
Keywords
Music activities; positive psychology; youths in institutional care; self-esteem; preparation for self reliance; 음악활동; 긍정심리학; 시설보호 청소년; 자아존중감; 자립생활준비
Citation
한국음악치료학회지, v.22, no.1, pp 101 - 124
Pages
24
Journal Title
한국음악치료학회지
Volume
22
Number
1
Start Page
101
End Page
124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2607
DOI
10.21330/kjmt.2020.22.1.101
ISSN
1598-916X
Abstract
본 연구는 긍정심리학에 근거한 음악활동이 시설보호 청소년의 자아존중감과 자립생활준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실시되었다. 이를 위해 경기도 소재의 P시설에 거주하는 청소년 24명을 대상으로 실험집단 12명과 통제집단 12명으로 구분하여 무선배치 하였다. 긍정심리학에 근거한 음악활동은 2019년 1월 15일부터 2019년 2월 23일까지 주 2회, 50분씩 총 12회기로 진행되었다. 연구 결과 첫째, 긍정심리학에 근거한 음악활동을 시행한 실험집단은 통제집단에 비해 자아존중감에 있어 유의미한 향상을 보였다. 둘째, 긍정심리학에 근거한 음악활동을 시행한 실험집단은 통제집단에 비해 자립생활준 비에 있어 유의미한 향상을 보였으며, 하위영역인 자립의지, 대인관계기술, 문제해결기술에서도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이는 긍정심리학에 근거한 음악활동이 시설보호 청소년의 자아존중감과 자립생활준 비를 향상시킬 수 있는 효과적인 중재방안이 될 수 있음을 시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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