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밀레니얼세대의 카드뉴스이용에 관한 탐색적 연구: SBS 스브스 카드뉴스 내용분석을 중심으로An Exploratory Research on the Millennials' Card News Consumption: A Content Analysis of 'SBS Card News'

Other Titles
An Exploratory Research on the Millennials' Card News Consumption: A Content Analysis of 'SBS Card News'
Authors
이한진문미리
Issue Date
Feb-2020
Publisher
한국소통학회
Keywords
밀레니얼세대; 내용분석; 스브스뉴스; 소셜 네트워크 사이트(SNSs); 디지털준언어 행동유도(PDAs); Millennial Generation; Content Analysis; SBS Card News; Social Networking Sites(SNSs); Paralinguistic Digital Affordances(PDAs)
Citation
한국소통학보, v.19, no.1, pp 111 - 154
Pages
44
Journal Title
한국소통학보
Volume
19
Number
1
Start Page
111
End Page
154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2628
DOI
10.22902/jsmcr.2020.19.1.004
ISSN
1598-7752
2635-6309
Abstract
전통 언론사에 대한 신뢰도는 현저히 낮아졌고, 디지털 미디어 시대에 지식과 새로운 정보의 주요 정보원으로서의 언론은 제 역할을 다하지 못 하는 실정이다. 이에 따라뉴스를 소비하는 행태에서도 많은 변화를 가져왔다. 주류 언론사를 통한 뉴스소비는 지속적으로 감소해온 반면,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NSs)를 통한 뉴스소비는 급증하고 있는데, 밀레니얼세대의 뉴스 이용형태가 이를 견인한다는 조사결과가 보고되었다. 그러므로 본 연구는 20, 30대 구독률 1위, 미디어 영향력 1위인 카드뉴스를 통해 수용자의소셜미디어 내 뉴스 이용행태를 분석하고자 했다. 가장 대표적인 SBS 스브스 카드뉴스340개의 뉴스데이터를 대상으로 내용분석을 진행하여 카테고리별 뉴스유형은 어떠한지콘텐츠를 살펴보고, 수용자의 카드뉴스 이용행태는 어떠한 특징을 가지고 있는지를 탐구하였다. 연구결과 카드뉴스에 대한 이용자의 반응이 높은 뉴스콘텐츠는, 기사가 부정적인 논조보다는 긍정적인 논조를 가진 뉴스였다. 또한, 사회이슈나 사건에 관한 뉴스보다 인물스토리나 동물에 관한 기획기사에서 디지털 준언어 행동유도(PDAs: Paralinguistic Digital Affordances)가 높았고, 해외의 뉴스정보원과 이미지 출처가 사용된 경우 수용자들의 지지가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났다. 아울러 추가 심층인터뷰를 통해 이용과 충족이론에서 제시된 미디어 이용동기를 찾아볼 수 있었는데, 카드뉴스 이용과 관련된 목적으로 사회적 상호작용(Social Interaction)과 정보추구(Information Seeking)가 가장 주된 동기인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이러한 연구결과를 통해 밀레니얼세대들에게 뉴스는 어떤 의미로 어떻게 다가가고, 이들의 높은 PDAs 피드백을 이끄는 뉴스기사는 어떠한 특징이 있는지에 관해 토론했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TESOL·국제학대학원 > TESOL학과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