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들이 해석하는 다문화영화: 다문화아동에 대한 민속기술지 연구Multi-cultural Children’s Reading of a Multi-cultural film <Hwang-Ku>
- Other Titles
- Multi-cultural Children’s Reading of a Multi-cultural film <Hwang-Ku>
- Authors
- 조진희; 전승
- Issue Date
- Jul-2019
- Publisher
- 부산대학교 영화연구소
- Keywords
- multi-cultural film; multi-cultural children; ethnography; empiricist realism; identification; narrative desire; 다문화영화; 다문화아동; 에스노그라피; 경험적 리얼리즘; 내러티브 욕망; 동일시
- Citation
- 아시아영화연구, v.12, no.2, pp 229 - 263
- Pages
- 35
- Journal Title
- 아시아영화연구
- Volume
- 12
- Number
- 2
- Start Page
- 229
- End Page
- 263
- URI
-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2940
- ISSN
- 2005-5641
- Abstract
- 본 연구는 다문화 사회에 대한 이해와 수용을 취지로 제작되는 ‘다문화영화(multi-cultural film)’에 대한 다문화인의 해석 체계를 논의하고자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인권영화의 일환으로서 저예산으로 제작되는 다문화 영화들에 대해, 학계는 주로 텍스트 분석을 통해 그 구조적 특징을 규명하고 사회문화적 의미를 짚어낸다. 그러나 이는 다문화 영화라는 텍스트에 대한 제한된 이해만을 전달한다. 이에 따라 연구진은 다문화 가정 자녀들이 중심 캐릭터들로 등장하는 <황구>(2014)를 다문화 아동들이 현장에서 관람하게 한 후, 그들의 경험을 자신들의 일상적 삶과 결부시키는 과정을 관찰하고, 다문화영화에 대한 그들의 해석체계를 규명하고자 하였다. 연구방법으로는 초점집단 연구, 현장조사, 문화기술지 등 질적 연구방법을 활용하였다. 이를 통해 연구대상자들이 자신들의 삶의 경험과 지식에 근거, 다문화 캐릭터들의 입장에 대해 공감하고 그들의 감정에 몰입하면서 텍스트에 의미를 부여하는 과정을 심도 깊게 관찰하고자 했다. 그 결과 다문화 영화에 대한 해석과 평가가 다각적인 맥락에서 시행될 필요가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 Files in This Item
-
Go to Link
- Appears in
Collections - 미디어학부(대학) > 미디어학부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