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그들이 해석하는 다문화영화: 다문화아동에 대한 민속기술지 연구Multi-cultural Children’s Reading of a Multi-cultural film <Hwang-Ku>

Other Titles
Multi-cultural Children’s Reading of a Multi-cultural film <Hwang-Ku>
Authors
조진희전승
Issue Date
Jul-2019
Publisher
부산대학교 영화연구소
Keywords
multi-cultural film; multi-cultural children; ethnography; empiricist realism; identification; narrative desire; 다문화영화; 다문화아동; 에스노그라피; 경험적 리얼리즘; 내러티브 욕망; 동일시
Citation
아시아영화연구, v.12, no.2, pp 229 - 263
Pages
35
Journal Title
아시아영화연구
Volume
12
Number
2
Start Page
229
End Page
263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2940
ISSN
2005-5641
Abstract
본 연구는 다문화 사회에 대한 이해와 수용을 취지로 제작되는 ‘다문화영화(multi-cultural film)’에 대한 다문화인의 해석 체계를 논의하고자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인권영화의 일환으로서 저예산으로 제작되는 다문화 영화들에 대해, 학계는 주로 텍스트 분석을 통해 그 구조적 특징을 규명하고 사회문화적 의미를 짚어낸다. 그러나 이는 다문화 영화라는 텍스트에 대한 제한된 이해만을 전달한다. 이에 따라 연구진은 다문화 가정 자녀들이 중심 캐릭터들로 등장하는 <황구>(2014)를 다문화 아동들이 현장에서 관람하게 한 후, 그들의 경험을 자신들의 일상적 삶과 결부시키는 과정을 관찰하고, 다문화영화에 대한 그들의 해석체계를 규명하고자 하였다. 연구방법으로는 초점집단 연구, 현장조사, 문화기술지 등 질적 연구방법을 활용하였다. 이를 통해 연구대상자들이 자신들의 삶의 경험과 지식에 근거, 다문화 캐릭터들의 입장에 대해 공감하고 그들의 감정에 몰입하면서 텍스트에 의미를 부여하는 과정을 심도 깊게 관찰하고자 했다. 그 결과 다문화 영화에 대한 해석과 평가가 다각적인 맥락에서 시행될 필요가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미디어학부(대학) > 미디어학부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Cho, Jin Hee photo

Cho, Jin Hee
미디어학부(대학) (미디어학부)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