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메이커 교육에 디자인 사고 적용 연구A Study of Design Thinking Adaptation for Maker Education Process

Other Titles
A Study of Design Thinking Adaptation for Maker Education Process
Authors
이지선
Issue Date
Feb-2017
Publisher
한국디자인트렌드학회
Keywords
Maker Movement; Maker Education; Design Thinking; 메이커 운동; 메이커 교육; 디자인 사고
Citation
한국디자인포럼, no.54, pp 225 - 234
Pages
10
Journal Title
한국디자인포럼
Number
54
Start Page
225
End Page
234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3097
DOI
10.21326/ksdt.2017..54.019
ISSN
2233-9205
Abstract
연구배경 사물인터넷(IoT)이 빅테이터와 인공지능과 함께 발전하며 4차 산업 혁명의 시대로 도래하고 있으나, 현재와 미래를 아우를 수 있는 창의적 교육이 현재의 교육 방법으로 가능한가에 대한 한계가 지적되고 있다. 이에 전 세계로 확산되고 있는 메이커 운동를 조명하고, 이 운동을 기반으로 한 만들면서 배우는 메이커 교육에서 제시하는 디자인 사고가 적용된 테크놀로지 교육 방법론을 연구하고자 하였다. 연구방법 연구 분석을 통하여 메이커 교육에서 제시되는 질문 기반 학습법, 프로젝트 기반 학습법, 팅커링, 디자인 사고의 네 가지 주요 학습법을 분석하고 그 중 디자인 사고에 중심으로 이를 적용한 메이커 교육 방법론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메이커 교육에서 이루어진, 해외 교육 현장의 디자인 사고를 적용한 사례의 구체적인 교육 프로세스를 분석하여 새로운 교육 방법론을 제시하고, 제시된 방법론을 검증하고자 영메이커 교육 워크숍을 국내 초등 ·중등 학생들을 대상으로 실시하고 적용 결과를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메이커 교육 학습법에 적합한 팅커링과 디자인 사고를 융합한 학습법을 제시하였고, 이를 검증하기 위한 메이커 교육 워크숍을 실시하여 구체적인 결과를 도출하였다. 결과를 바탕으로 메이커 교육에서 디자인 사고의 적용 정도에 따라 각기 다른 학습 경험의 세 가지 유형을 도출하였다. 결론 메이커 교육에 디자인 사고를 적용함으로써 메이커 교육에서 창의성 향상을 도출할 수 있는 구체적인 교육 방법론을 제시하였다. 이 워크숍 결과 분석을 통하여 디자인 사고의 메이커 교육의 구체적 적용 방법 및 창의성 교육에 대한 방향을 제안하고자 하였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미술대학 > 시각·영상디자인과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Lee, Ji Sun photo

Lee, Ji Sun
미술대학 (시각·영상디자인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