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우리나라『교육과정연구』에 게재된 질적 연구 논문의 질적 분석A Qualitative Analysis of the qualitative researches published papers in『The Journal of Curriculum Studies』

Other Titles
A Qualitative Analysis of the qualitative researches published papers in『The Journal of Curriculum Studies』
Authors
김한미윤병희
Issue Date
Dec-2016
Publisher
한국교육원리학회
Keywords
질적 분석; 『교육과정연구』; 교육 현상; 연구 현장; 연구 문제; qualitative analysis; 『The Journal of Curriculum Studies』; educational phenomenon; research field; research theme
Citation
교육원리연구, v.21, no.2, pp 1 - 33
Pages
33
Journal Title
교육원리연구
Volume
21
Number
2
Start Page
1
End Page
33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3165
ISSN
1598-1940
Abstract
‘학교태를 연구하는 것은 교육학이 될 수 없다’는 ‘교육본위론’의 주장이 제기된 지도 어느덧 20년이 넘었다. 그러나 교육학 연구는 여전히 ‘학교’ 관련 연구에 주력하면서 범주착오의 오류를 범하고 있다. 이 연구에서는 우리나라『교육과정연구』에 게재된 질적 연구 논문의 질적 분석을 통해, 교육학의 하위 학문 분야인 교육과정학자들이 범하고 있는 학문적 오류를 경험적으로 입증하였다. 해당 논문들을 분석한 결과,『교육과정연구』의 ‘연구 현장’은 ‘학교’로 고착화되어 있었으며, ‘연구 주제’ 역시 ‘학교’와 관련된 것으로 한정되어 있었다. 분석 대상으로 선정된 논문에는 ‘학교’의 ‘진짜’ 모습이 기술되어 있었는데, 논문에 기술된 ‘학교’의 ‘진짜’ 모습은 ‘교육 현상’과는 거리가 먼 것으로 드러났다. 또한 ‘학교’의 운영과 관련하여 명문화된 ‘교육과정’이 존재하기는 하지만, 실제로 ‘학교’가 운영되는 근본 원리는 “대입규정력”, “선발과 경쟁”, “교직원 수급의 문제”라는 것이 드러났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문과대학 > 교육학부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