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농식품 브랜드 제휴 유형과 아이덴티티 연구A study on identity and type of Agrifood brand alliance

Other Titles
A study on identity and type of Agrifood brand alliance
Authors
박애련이진민
Issue Date
Dec-2016
Publisher
한국인더스트리얼디자인학회
Keywords
농식품 상생협력; 브랜드 제휴; 브랜드 확장; agrifood alliance; brand alliance; brand extension
Citation
산업디자인학연구, v.10, no.4, pp 243 - 254
Pages
12
Journal Title
산업디자인학연구
Volume
10
Number
4
Start Page
243
End Page
254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3182
ISSN
1976-8745
Abstract
본 연구는 농식품 상생협력과 브랜드 제휴, 브랜드 확장의 이해를 기초에 두고 농식품 상생협력 브랜드의 내용적 요소와시각적 요소를 분석하여 농업과 기업의 상생협력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구축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하는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범위는 시간적 범위와 대상적 범위로 나눈다. 첫째,시간적 범위는 2015년 농식품 상생협력 경연대회가 시행된 이후부터 2016년 10월 31일까지로 한다. 둘째, 대상적 범위는농식품 상생협력 경연대회에서 수상한 사례들 중 상생협력을위해 새롭게 출시한 브랜드가 유형(有形)의 제품을 가지고 있는 브랜드 사례로 한정한다. 본 연구의 방법은 질적 연구 방법으로서, 농식품 브랜드 제휴사례의 내용적 측면과 시각적 측면의 현황 해석과 정성적 분석을 통한 데이터의 객관화로 브랜드 아이덴티티 전략을 도출하고자 한다. 내용적 측면은 브랜드 확장, 브랜드 규모, 제휴정도로 나누어현황을 파악한다. 시각적 측면은 그래픽 아이덴티티(2D), 제품 아이덴티티(3D),공간 아이덴티티(4D)로 연구 설계하고, 각각의 요소들을 분석한다. 연구 결과 브랜드의 확장 방향성, 브랜드의 규모, 제휴의 정도에 따른 현황을 파악하였고, 브랜드 디자인 아이덴티티의 표현과 정보 측면에서 제품 서술형, 출처 강조형, 품질 연상형의세 가지 전략을 추출하였다. 본 연구의 내용적 측면과 시각적측면의 실효성 있는 해석을 통하여 브랜드 아이덴티티 구축을위한 기초적 자료로 제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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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hie, Jin Min
미술대학 (환경디자인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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