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숲 기반 인성교육의 체계화와 활성화에 관한 탐색적 연구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ValueLanguage
dc.contributor.author김혜영-
dc.date.available2021-02-22T06:13:15Z-
dc.date.issued2016-09-
dc.identifier.issn1226-5519-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3262-
dc.description.abstract인성에 대한 반성과 인성강화의 필요성에 대한 시대적 요구로 인해 인성교육이 강조되고 있다. 그러나 인성교육은 아직 타당하고 폭넓게 활용되는 교육체계가 없고, 운영효과도 아직 충분히 검증되지 못하였다. 반면에 숲은 인간의 삶에 다양한 혜택을 부여함과 함께 인간에게 신체적, 심리적으로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 뿐만 아니라, 교육적 효과까지 인정받아 최근 더욱 다양한 목적으로 활용되고 있다. 본 연구는 이러한 혜택이 많은 숲이 인성교육에도 기여할 수 있다고 보고, 숲 기반 인성교육의 개념을 체계화시키고, 활성화에 기여하고자 추진된 탐색적 연구이다. 이를 위해 먼저 기존 연구들이 강조하는 숲의 효과와 인성교육의 필요성을 분석하여, 숲 기반 인성교육의 가능성을 살펴보았다. 그리고 Tyler의 교육과정개발 모형에 맞추어 숲 기반 인성교육이 갖추어야 하는 요소들을 파악하여 교육모델설계에 대한 아이디어를 제시하였다. 제안된 숲 기반 인성교육모델은 대상, 공간, 도구의 확대를 통해 활성화시킬 수 있는데 마지막으로는 그러한 활성화에 관련된 방안을 제언한다.-
dc.format.extent10-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R-
dc.publisher한국산림휴양복지학회-
dc.title숲 기반 인성교육의 체계화와 활성화에 관한 탐색적 연구-
dc.title.alternativeAn Exploratory Study on the Systemization and Activation of Forest-Based Humanity Education-
dc.typeArticle-
dc.publisher.locationSouth Korea-
dc.identifier.doi10.34272/forest.2016.20.3.007-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한국산림휴양학회지, v.20, no.3, pp 73 - 82-
dc.citation.title한국산림휴양학회지-
dc.citation.volume20-
dc.citation.number3-
dc.citation.startPage73-
dc.citation.endPage82-
dc.identifier.kciidART002146968-
dc.description.isOpenAccessY-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identifier.urlhttp://www.dbpia.co.kr/journal/articleDetail?nodeId=NODE07234540-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대학 > 기초교양대학 > 기초교양학부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Kim, Hye Young photo

Kim, Hye Young
기초교양대학 (기초교양학부)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