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조적 디자인을 위한 집단지성의 활용가치에 관한 연구A Study on the utilization value of collective intelligence for creative design
- Other Titles
- A Study on the utilization value of collective intelligence for creative design
- Authors
- 유창국
- Issue Date
- Aug-2016
- Publisher
- 한국일러스아트학회
- Keywords
- Consumption Value; Collective Intelligence; Creative Design; 소비가치; 집단지성; 창의적 디자인
- Citation
- 조형미디어학, v.19, no.3, pp 243 - 248
- Pages
- 6
- Journal Title
- 조형미디어학
- Volume
- 19
- Number
- 3
- Start Page
- 243
- End Page
- 248
- URI
-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3310
- ISSN
- 2671-6194
- Abstract
- 최근 소비자들 간 모바일이나 온라인 커뮤니티 채널을 통해서 실시간 넘쳐나는 많은 정보를 선별적으로 수집하고 공유해 가는 소비가치의 소셜화 경향이 새롭게 확산되고 있다. 트렌드에 민감하고 집단적 공감의식이 강한 대중들을 중심으로 소셜 플랫폼에 자발적으로 참여하여 지식과 경험을 나누고 사회적 유대관계를 공고하게 만들어 가고 있는 것이다. 이와 같은 흐름 안에서 검증되고 진정성 있는 지식과 정보만을 제공하는 ‘소셜 큐레이션 서비스’는 각기 다른 소비자의 경험과 니즈를 만족시키며 기업들의 마케팅 전략에도 적지 않은 영향을 미치고 있다. 이처럼 집단지성에 의한 새로운 가치창출의 움직임은 창조적 디자인과 서비스를 혁신하고 미래 디자인 전략을 구축해 가는 최적의 방법임을 주목하여 창조적 디자인을 위한 집단지성의 활용가치에 관하여 연구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내용을 요약하자면 먼저 2장에서는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새롭게 변화하고 있는 소비가치의 소셜화 경향과 함께 집단지성의 효과로 창출되는 새로운 고객가치에 대하여 고찰하였다. 이어서 3장에서는 집단지성에 의한 혁신적인 디자인 전략으로 사업화에 성공한 스타트업 사례를 소개하고 그 성공요인과 배경을 제시하였다. 4장에서는 창조적 디자인을 위한 집단지성의 활용가치에 대해 디자이너의 창의적 역할과 집단지성의 활용조건으로 나누어 기술하였고 결론에 가서 창조적 디자인을 위한 집단지성의 활용가치를 세 가지 관점으로 첫째, 새로운 지식을 재생산하고 공감의 에너지를 만들어 내는 ‘경제적 공유가치’, 둘째, 풍부한 삶의 이야기가 고스란히 담겨있는 ‘경험적 소구가치’, 셋째, 잠재적인 소비욕구를 현명하게 이끌어 내는 ‘합리적 소비가치’로 요약하여 제언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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