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동영상 서비스 만족도 결정요인 분석Analysis of Factors Affecting on Mobile Video Services’ Satisfaction
- Other Titles
- Analysis of Factors Affecting on Mobile Video Services’ Satisfaction
- Authors
- 김민정
- Issue Date
- May-2016
- Publisher
- 한국콘텐츠학회
- Keywords
- Mobile Video Services; DMB; Attribute Level Satisfaction; TV Contents Broadcasting Status; Total Satisfaction; 모바일 동영상 서비스; DMB; 속성별 만족도; 지상파 콘텐츠 제공여부; 전반적 만족도
- Citation
-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v.16, no.5, pp 35 - 45
- Pages
- 11
- Journal Title
-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 Volume
- 16
- Number
- 5
- Start Page
- 35
- End Page
- 45
- URI
-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3420
- DOI
- 10.5392/JKCA.2016.16.05.035
- ISSN
- 1598-4877
- Abstract
- 본 연구는 현재 사용 중인 모바일 동영상 서비스의 사용자 만족 향상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속성별 만족도를 조사하고 성별 및 연령에 따라 속성별 만족도와 전반적 만족도와의 관련성을 분석하여 모바일 동영상 서비스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이를 위해 DMB와 모바일 동영상 서비스를 동시에 사용하는 362명의 사용자를 대상으로 모바일 동영상 서비스의 전반적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분석하였다. 또한 속성별 만족도와 전반적 만족도간 관계에 지상파콘텐츠 제공여부가 조절효과를 하는지를 분석하였다. 분석방법으로 빈도분석, 교차분석, t-test/F-test, 다중회귀분석, 조절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모바일 동영상 서비스 전반적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는 콘텐츠 다양성, 화질, 재생품질, 이용편리성, 데이터 소모량 등 이었으며 성별, 연령별로 속성별 요인과 영향력에 있어서 차이가 있었다. 또한 지상파 콘텐츠 제공여부는 전반적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결정변수 및 조절변수로 작용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므로 만족도를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반드시 지상파 콘텐츠를 제공하기 보다는 다양한 콘텐츠 제공과 UI/UX 개선 등 이용편리성을 개선해주는 것이 바람직한 방법임을 확인하였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시사점과 한계점을 제시하였다.
- Files in This Item
-
Go to Link
- Appears in
Collections - 사회과학대학 > 소비자경제학과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