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멘티의 멘토링 참여수준이 개인역량개선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 멘토링 만족도의 매개효과 및 그룹참여도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The Effect of Menteeʼs Participation of Mentoring Program on Individual Competencies Development: The role of Mentoring Satisfaction as A Mediator and Groupʼs Participation as A Moderator

Other Titles
The Effect of Menteeʼs Participation of Mentoring Program on Individual Competencies Development: The role of Mentoring Satisfaction as A Mediator and Groupʼs Participation as A Moderator
Authors
강정애최세경윤동열
Issue Date
Feb-2016
Publisher
한국인사관리학회
Keywords
Korea Student Aid Foundation(KOSAF); Mentoring; Students competency model; 한국장학재단; 차세대리더육성멘토링; 멘토링; 대학생 역량모델
Citation
조직과 인사관리연구, v.40, no.1, pp 165 - 197
Pages
33
Journal Title
조직과 인사관리연구
Volume
40
Number
1
Start Page
165
End Page
197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3537
ISSN
1229-3520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2014년 실시된 한국장학재단의 차세대리더육성멘토링에 참여한 대학생들의역량개선을 확인하는 것이다. 본 연구를 위하여 멘토링 효과에 대해 정성적 분석과 정량적 분석을 모두 실시하였다. 정량적 분석에서 독립변수는 멘티 개인의 참여율, 매개변수는 멘티 개인의만족도, 종속변수는 개인행동역량, 사회교류역량, 지적활용역량 등의 역량개선도를 사용하였다. 역량개선도는 멘티가 자신의 역량수준에 대해 멘토링 시작과 종료 시 두 번에 걸쳐 자기보고식으로 평가하도록 하여 그 차이로 측정하였다. 또한, 멘티참여율과 멘토링 만족도의 관계를 조절하는조절변수로 그룹참여율을 추가하여 분석하였다. 2014년 차세대리더육성멘토링을 수료한 1,876명으로부터 데이터를 수집하여 분석한 결과, 멘티참여율은 멘토링 만족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고, 멘토링 만족도는 세 개의 역량군 개선에 정(+)의 영향을 미치며, 멘티참여율과 역량 개선은 멘토링 만족도에 의해 매개되는 것을 확인하였다. 또한, 멘티참여율이 멘토링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은그룹참여율이 높을수록 강화되었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경상대학 > 경영학부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