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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옥주호연>에 나타난 남녀의 정체성 형성 양상과 그 교육적 의미Aspects of Identity Formation of Male and Female Characters and the Educational Meaning Shown in Okjuhoyeon

Other Titles
Aspects of Identity Formation of Male and Female Characters and the Educational Meaning Shown in Okjuhoyeon
Authors
이유경
Issue Date
Feb-2016
Publisher
한국고전문학교육학회
Keywords
Okjuhoyeon; identity formation; gender identity; education; following of identity; identity exploration; recognition of gender discrimination; mobility and diversity of gender identity; 옥주호연; 정체성 형성; 성 정체성; 교육; 정체성 답습; 정체성 탐색; 성차별적 인식; 성 정체성의 유동성과 다양성
Citation
고전문학과 교육, no.31, pp 269 - 302
Pages
34
Journal Title
고전문학과 교육
Number
31
Start Page
269
End Page
302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3568
DOI
10.17319/cle.2016..31.269
ISSN
1598-7108
Abstract
<옥주호연>은 같은 사주를 지닌 6인의 남녀가 입신양명한 후 혼인하는 과정을 그린 소설로, 한 작품 안에서 같은 능력, 의지, 목표를 지닌 남녀의 일생을 비교적 동등한 비중으로 전개시킨 독특한 작품이다. 특히 이 작품의 주인공들은 기존의 성 역할 규범에 따른 남녀의 영역 구분에 따르지 않고 6인의 남녀 모두 공적 영역에서 활약한다. 이러한 구성은 같은 목표를 지향하는 남녀의 일생을 병렬적으로 보여줌으로써 전통 사회에서의 남녀 정체성 형성의 양상을 동시에 살피고 비교할 수 있게 한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따라서 본고는 이 점에 주목하여 <옥주호연>에 나타난 남녀의 정체성 형성의 양상을 알아보고 그 과정에서 드러나는 작품의 교육적 의미를 살피고자 하였다. <옥주호연>에 등장하는 남녀 주인공들의 일생은 모두 영웅의 일대기 구조를 따르고 있으며, 이러한 영웅의 삶은 분리-시련-통합이라는 세 단계로 나누어 살필 수 있다. 인간의 정체성 형성은 기존 사회에서 분리되어 개별화되는 과정을 거쳐 다시 사회로 통합되는 과정으로 이루어지므로, 이러한 영웅의 여정이 표상하는 인간의 삶의 단계와도 잘 부합된다. 이에 따라 남녀 주인공들의 정체성 형성 과정을 구체적으로 살펴본 결과, 남성 주인공들은 사회의 장려를 받아 기존의 이념을 그대로 수용하여 전통적 남성 정체성을 답습하는 모습을 보이는 데 반해, 여성 주인공들은 사회의 억압 속에서도 기존 이념을 거부하고 새로운 여성 정체성을 탐색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었다. <옥주호연>은 이러한 내용 전개를 통해 남녀의 정체성 형성 과정에서의 개인과 사회의 관계, 그리고 개인의 대응에 따른 성정체성의 변화 가능성을 드러내고 있다는 점에서 교육적 의미를 지닌다. 즉 정체성 형성 과정에서 나타나는 사회의 성차별적 인식의 문제와 그에 대한 개인적 대응으로서의 정체성 선택의 문제를 제기하고 있는 것이다. <옥주호연>에 등장하는 남녀 주인공들은 동등한 조건으로 같은 목표를 향해 나아가지만 그 일생에서는 차이를 보인다. 그런데 이러한 차이는 개인적 요인 때문이 아니라 사회의 성차별적 인식 때문에 나타나게 된다. <옥주호연>은 사회가 남녀를 어떤 식으로 다르게 다루는지 보여주고, 성차별적 인식의 영향으로 인한 남녀의 삶의 차이와 그로 인한 문제점을 지적하고 있는 것이다. 또한 이 작품에서 남성 주인공들은 사회의 장려를 받으며 정해진 길을 따라 사회가 요구하는 남성 정체성을 형성하지만, 여성주인공들은 사회의 억압을 받으면서도 정해진 길을 거부하고 새로운 길을 탐색하여 자신들이 원하는 새로운 여성 정체성을 형성해가는 모습을 보임으로써 성 정체성의 변화 가능성과 다양성을 제시하고 있다. 이처럼 <옥주호연>은 같은 조건의 남녀가 단지 성차 때문에 다른 삶을 강요받는 것을 보여줌으로써 남녀에 대한 성차별적 인식의 부정적인 영향과 그로 인한 문제점을 드러내고 있다. 그리고 이에서 더 나아가 사회의 성차별적 인식을 극복하고 새로운 길을 개척하는 유자주 세 자매의 모습을 통해 정체성은 고정된 것이 아니라 변화 가능한 것이며 남녀 모두에게 다양한 정체성이 있을 수 있다는 가능성을 보여주고 있다. 그러므로 <옥주호연>은 남녀 주인공들의 정체성 형성 과정을 통해 사회의 고정된 성 정체성에 대한 인식 전환의 필요성을 제기하고 있다는 점에서 교육적 의미가 큰 작품이라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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