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사회적 지지가 성취정서를 매개하여 자기조절학습에 미치는 영향: 학업성취 수준에 따른 차이Effects of Social Support on Self-regulated Learning by the Mediation Role of Achievement Emotion: Low- and High-achievement Group Differences

Other Titles
Effects of Social Support on Self-regulated Learning by the Mediation Role of Achievement Emotion: Low- and High-achievement Group Differences
Authors
임선아이귀숙류다정
Issue Date
Jan-2016
Publisher
한국청소년학회
Keywords
social support; self-regulated learning; achievement emotion; achievement level; 사회적 지지; 성취정서; 자기조절학습
Citation
청소년학연구, v.23, no.1, pp 409 - 428
Pages
20
Journal Title
청소년학연구
Volume
23
Number
1
Start Page
409
End Page
428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3586
ISSN
1229-6988
Abstract
본 연구는 사회적 지지가 자기조절학습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는데 있어 성취정서의 매개효과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이에 더해, 사회적 지지가 성취정서를 매개하여 자기조절학습력에 영향을 미치는 관계가 학업성취 수준에 따라 다르게 나타나는지 검증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중학생 851명의 자료를 사용해 구조방정식모형 분석과 구조방정식모형의 다집단 비교 분석을 시도하였다.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사회적 지지는 성취정서와 자기조절학습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사회지지는 긍정정서와 부정정서를 매개하여 자기조절학습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사회적 지지가 성취정서와 자기조절학습에 미치는 경로에서 학업성취 하집단과 학업성취 상집단에서 차이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구체적으로는 사회지지에서 자기조절학습의 경로, 긍정정서에서 자기조절학습으로의 경로, 부정정서에서 자기조절학습의 경로에서 집단 간 차이를 보였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특수대학원 > 교육대학원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