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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시론(教育時論)』의 구성 및 성격-‘일본인의 조선교육 인식’ 분석을 위한 시론-The Configuration and Characteristics of the KyōuikuJiron(敎育時論)

Other Titles
The Configuration and Characteristics of the KyōuikuJiron(敎育時論)
Authors
이명실
Issue Date
Dec-2018
Publisher
한국교육사학회
Keywords
교육시론; 교육잡지; 조선교육; 교육인식; 일본인 관료; KyōuikuJiron; educational magazine; Korean education; Japanese understanding; Japanese official
Citation
한국교육사학, v.40, no.4, pp 147 - 173
Pages
27
Journal Title
한국교육사학
Volume
40
Number
4
Start Page
147
End Page
173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4116
DOI
10.15704/kjhe.40.4.201812.147
ISSN
1225-1461
Abstract
『교육시론』은 1885년부터 1934년까지 일본에서 발행되었던 잡지였다. 1호부터 1762호까지 매달 3회 발행된 잡지에는 일본에서 활동하는 교육가, 학자, 교육관료, 정치관료 등이 필진으로 등장했고, 당시 현안이었던 교육정책 및 교육사상뿐 아니라 교육관련 출판물 등에 관한 내용이 포함되었다. 이와 함께 『교육시론』에는 조선 및 한국교육에 관한 글이 적은 수이기는 하지만 실려 있었다. 잡지에 게재된 글은 학부나 조선총독부가 간행한 정책문서보다 일본 내 일반 독자들에게 훨씬 더 다가가기 쉽고 파급력을 가질 수 있었다는 점에서 중요한 분석의 대상이 될 수 있다. 이러한 문제의식 아래 본 연구에서는 『교육시론』의 출간 의도 및 구성에 관한 전반적인 사항을 논의한 후, 이 잡지에 실린 조선 및 한국교육 관련 기사의 양적 추이에 관해 살펴보았다. 이를 통해 i) 『교육시론』은 페스탈로치의 개발주의를 근간으로 하는 교육시사 잡지의 성격을 지녔으며 종간될 때까지 자신들의 논조를 유지했다는 점, ii) 『교육시론』의 지면 구성은 시대의 변화에 따라 달라졌지만 당시의 교육현안이나 국내외 교육동향 및 시대상을 반영하는 내용으로 이루어졌다는 점, iii) 『교육시론』에 게재된 조선 및 한국교육 관련 글이 양적으로 많다고 보기 어렵지만 일본의 일반 독자들에게 정보제공자로서의 역할을 했다는 점 등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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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ee, Myung Sil
기초교양대학 (기초교양학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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