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유아의 인지적⋅정서적 실행기능 발달과 언어 능력과의 관계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ValueLanguage
dc.contributor.author김유미-
dc.date.available2021-02-22T08:45:57Z-
dc.date.issued2018-08-
dc.identifier.issn1229-3083-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4351-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에서는 유아의 인지적 실행기능과 정서적 실행기능 발달 경향을 밝히고 언어 능력과의 관 계를 상세히 규명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실행기능 중 억제, 주의전환이 언어 능력과 관련된다는 점에 주목하여 유아의 실행기능을 인지적 억제, 정서적 억제, 주의전환으로 구분하고, 언어 능력을 수용언어 능력과 표현언어 능력으로 세분하여 관련성을 살펴보았다. 또한 한국 유아의 실행기능 과제 수행에서 나타나는 천장효과에 주목하여 과제의 난이도를 높여 두 변인간의 관계를 검증하였다. 3, 4, 5세 유아 178명을 대상으로 수집된 자료는 분석한 주요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난이도를 높인 실행기능 과제는 천장효과를 줄일 수 있었다. 둘째, 유아의 실행기능 능력은 3∼5세를 거쳐 점 진적으로 발달하며, 인지적 억제능력이 정서적 억제능력보다 선행하여 발달함을 알 수 있었다. 셋째, 유아의 실행기능과 언어 능력은 5세 유아에 비해 3, 4세 유아에게 보다 더 유의한 관련이 있었다. 그리고 인지적 억제, 정서적 억제, 주의전환은 유아의 수용언어 능력을 예측하였고 인지적 억제, 정 서적 억제는 표현언어 능력을 예측하는 변인이었다. 이 연구를 통해 유아의 실행기능의 하위 요인에 따른 발달경향을 연속성 상에서 살펴볼 수 있었고, 유아의 실행기능과 언어 능력의 관계를 세분하여 살펴보아 향후 교육현장에서 유아지도 시 고려할 점 및 유아기 실행기능 관련 연구에 시사점을 제공 하였다.-
dc.format.extent27-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R-
dc.publisher미래유아교육학회-
dc.title유아의 인지적⋅정서적 실행기능 발달과 언어 능력과의 관계-
dc.title.alternativeThe Development of Children’s Hot and Cool Executive Function and Relationship Between Language Ability-
dc.typeArticle-
dc.publisher.location대한민국-
dc.identifier.doi10.22155/JFECE.25.3.131.157-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미래유아교육학회지, v.25, no.3, pp 131 - 157-
dc.citation.title미래유아교육학회지-
dc.citation.volume25-
dc.citation.number3-
dc.citation.startPage131-
dc.citation.endPage157-
dc.identifier.kciidART002375310-
dc.description.isOpenAccessN-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인지적 실행기능-
dc.subject.keywordAuthor정서적 실행기능-
dc.subject.keywordAuthor수용언어-
dc.subject.keywordAuthor표현언어-
dc.subject.keywordAuthorHot EF-
dc.subject.keywordAuthorCool EF-
dc.subject.keywordAuthorReceptive Language Abilities-
dc.subject.keywordAuthorExpressive Language Abilities-
dc.identifier.urlhttp://kiss.kstudy.com/thesis/thesis-view.asp?key=3623229-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특수대학원 > 교육대학원 > 유아교육전공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Kim, Yu Mi photo

Kim, Yu Mi
교육대학원 (유아교육전공)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