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2015 개정 교육과정 고등학교 통합사회 교과서에 나타난 논쟁 문제 양상 분석An Analysis of the Aspects of Controversial issues that Appear in the Integrated Social Studies Textbooks of High School (Provided) According to the 2015 Revised National Curriculum

Other Titles
An Analysis of the Aspects of Controversial issues that Appear in the Integrated Social Studies Textbooks of High School (Provided) According to the 2015 Revised National Curriculum
Authors
박가나
Issue Date
Aug-2018
Publisher
교육문제연구소
Keywords
논쟁 문제; 통합사회교과서; 논쟁문제학습모형; Controversial issues; Teaching model of controversial issues; The ‘Integrated Social Studies’ textbook of high school according to the 2015 revised national curriculum
Citation
교육연구, v.72, pp 31 - 62
Pages
32
Journal Title
교육연구
Volume
72
Start Page
31
End Page
62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4375
DOI
10.17253/swueri.2018.72..002
ISSN
1598-7094
Abstract
본 연구는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라 개발된 고등학교 통합사회교과서에 제시된 논쟁 문제가 구체적으로 어떤 내용으로 다루어지고 있고, 관련된자료와 학습에 대한 안내는 어떤지 살펴보았다. 분석 결과, 우선, 고등학교 통합사회5개 교과서에 제시된 논쟁 문제는 총 84개였다. 교과서별로 볼 때 12개에서 27개까지논쟁 문제가 제시되어 있어 교과서별 차이가 나타났고, 단원별로도 5개에서 22개까지제시된 정도의 차이를 보이고 있었다. 주제에 따라서는 5종의 교과서가 대부분 다루고있는 대표적 논쟁 문제들이 나타났다. 개발과 보전 사이의 갈등, 정의로운 분배기준, 자유주의 대 공동체주의 논쟁, 문화상대주의와 보편윤리 논쟁 등은 제시된 구체적사례도 유사한 것들이 많아 교과서별 차이가 별로 없는 주제들이었다. 다음으로, 자료제시 정도의 경우, 문제의 배경이나 개념 확인은 잘 제시된 반면, 사실문제와 가치문제는 상대적으로 제시된 정보가 충분하지 않았고, 학습의 단계 역시 충분히 제시되지는못하고 있었다. 교실에서 논쟁 문제를 보다 적극적이고 통합적으로 다루기 위해 어떤노력이 필요한지에 대한 고민과 논의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특수대학원 > 교육대학원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Park, Ga Na photo

Park, Ga Na
특수대학원 (교육대학원)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