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지속가능개발목표(SDGs)에 기반한 ‘세계시민교육과 리더십’ 교양교과목의 사례 연구A Case Study on ‘Global Citizen Education and Leadership’ a Liberal Arts Course Based on Sustainable Development Goals- Findings from Focus Group Interviews

Other Titles
A Case Study on ‘Global Citizen Education and Leadership’ a Liberal Arts Course Based on Sustainable Development Goals- Findings from Focus Group Interviews
Authors
김경아
Issue Date
Jun-2018
Publisher
한국교양교육학회
Keywords
자아성찰; 리더십; 세계시민교육; 교양교과목; FGI; self-reflection; leadership; global citizen education; general education class; FGI
Citation
교양교육연구, v.12, no.3, pp 255 - 277
Pages
23
Journal Title
교양교육연구
Volume
12
Number
3
Start Page
255
End Page
277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4453
ISSN
1976-3212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개인의 성장과 세계시민으로서의 역량함양을 위해 개설된 교과목의 효과성 을 검증함으로써, 향후 글로벌 리더 양성을 위한 가능성과 방향을 탐색해 보고자 한다. 연구대상 은 S여자대학교 교양필수 교과목으로 운영되고 있는 ‘세계시민교육과 리더십’ 강좌이다. 보다 면 밀하고 심층적인 자료를 얻기 위해 2017년 1, 2학기에 본 교과목을 수강한 학생 총 16명을 4회 차로 나누어 FGI를 실시하였다. 1학년 신입생이며 전공은 다양하게 표집하였다. 연구참여자의 윤 리적 측면을 고려한 제반 절차를 거쳤으며 모든 자료는 전사 과정을 거쳐 범주화되었다. 연구결과 교과목의 의의와 운영시스템, 자신과 타인에 대한 긍정적 이해의 확장, 글로벌 시티 즌십 고취 등의 총 3개 범주에 대해 8개 하위범주, 31개 개념이 도출되었다. 즉 수강생들은 본 교 과목을 통해 학교에 대한 애착과 소속감이 증진되었으며, 교수자의 피드백이나 평가 시스템 등 교과목 운영에 대해서도 긍정적으로 평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음 본 수업을 수강하면서 자 신의 과거와 미래에 대한 진지한 성찰의 계기가 되었음을 알 수 있다. 끝으로, 세계 이슈에 대한 인식 개선과 정보 습득 및 세계시민의 한 사람으로서의 행동 변화를 일으키는 동기부여를 제공 했음을 확인하였다. 이와 같이 본 교과목은 신입생 시기 성숙한 인간으로서의 패러다임 전환과 세계시민으로서의 사명감을 고취시키는데 기여했음을 알 수 있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대학 > 기초교양대학 > 기초교양학부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Kim, Kyoung A photo

Kim, Kyoung A
기초교양대학 (기초교양학부)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