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국내 3개 대학기업가센터 공동 캐시클래스의 실전 창업체험형 교육사례연구 : 설계, 운영 및 창업효능감 상승효과를 중심으로A Case Study on the Joint Cash-Class of Three University Entrepreneurship Centers in Korea: Focusing on Course Design, Process, and its Effect on Entrepreneurial Efficacy of the Participants

Other Titles
A Case Study on the Joint Cash-Class of Three University Entrepreneurship Centers in Korea: Focusing on Course Design, Process, and its Effect on Entrepreneurial Efficacy of the Participants
Authors
김규동
Issue Date
Jan-2018
Publisher
한국창업학회
Keywords
캐시클래스; 실전창업체험; 창업교육; 창업효능감; 대학 기업가센터; Cash class; Startup experiences; Startup education; Entrepreneurial self-efficacy; University entrepreneur center
Citation
한국창업학회지, v.13, no.1, pp 246 - 273
Pages
28
Journal Title
한국창업학회지
Volume
13
Number
1
Start Page
246
End Page
273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4733
DOI
10.24878/tkes.2018.13.1.246
ISSN
2092-8068
Abstract
본 연구는 창업교육에 있어서 다양한 인적자원의 제공을 통한 팀 구성과 활동 및 시제품 제작 지원금을 제공하였을 때 학생들의 창업에 대한 인식과 의도의 변화를 기업가적 과정의 행동론적 요소로 확인하였다. 구체적 연구목적은 서울소재의 3개 대학기업가센터에서 공동으로 운영한 캐시클래스의 활동경험에서 나타나는 창업의도의 다양한 변화 양상을 조명하는 것이다. 공동 캐시클래스에 참여한 대학생 14명을 대상으로 팀활동 상황 및 멘토링 등을 통한 사전 인터뷰와 학기말에 심층 서면 인터뷰 자료를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학생들은 보다 실제적인 창업체험을 원하며 그 결과물이 성취되었을 때 보다 높은 창업효능감을 보여주었다. 둘째, 팀 구성원간의 협력관계와 의사소통의 정도에 따라 활동의 적극적 지속성이 달라짐을 확인하였다. 셋째, 지원금을 통해 보다 실제적인 활동이 가능하였으며, 학생들은 다양한 창업체험을 통해 실제 창업을 하여 활동을 하는 대리효과를 얻을 수 있었다. 본 연구는 공동 캐시클래스에 참여한 학생들의 팀활동 과정에 초점을 맞추어 팀활동 과정이 창업체험에 미치는 영향정도와 활동에 따른 변화과정을 확인함으로써 실전에 가까운 창업체험이 제공되는 창업교육에 대한 연구, 개발 및 운영에 기여할 수 있다는 점에서 연구의 의의를 찾을 수 있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글로벌서비스학부 > 앙트러프러너십전공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Kim, Kyu Dong photo

Kim, Kyu Dong
글로벌서비스학부 (앙트러프러너십전공)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