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해외직접구매에 따른 항공물류서비스 품질이 신뢰 및 재이용 의도에 미치는 영향The Impact of Air Logistics Service Quality of Overseas Direct Purchase on Trust and Intention to Reuse

Other Titles
The Impact of Air Logistics Service Quality of Overseas Direct Purchase on Trust and Intention to Reuse
Authors
박미령
Issue Date
Apr-2018
Publisher
대한관광경영학회
Keywords
해외직접구매; 항공물류서비스 품질; 신뢰; 재이용 의도; Overseas direct purchase; Air logistics service quality; Trust; Intention to reuse
Citation
관광연구, v.33, no.3, pp 317 - 340
Pages
24
Journal Title
관광연구
Volume
33
Number
3
Start Page
317
End Page
340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4790
ISSN
1226-2501
Abstract
본 연구는 소비자가 해외직접구매 이용 시 경험하게 되는 항공물류서비스 품질에 대한 고찰을 바탕으로 항공물류서비스 품질인 신속성과 안전성이 해외직접구매에 대한 소비자의 신뢰와 재이용 의도 간의 영향관계를 살펴보는 것이었다. 이와 같은 연구목적을 기초로 실증 분석을 위한 표본은 해외직접구매를 이용한 경험이 있는 소비자를 대상으로 설문지 방식을 통해 수집되었다. 연구방법으로는 SPSS 22를 이용하여 신뢰도분석, 요인분석, 상관분석을 실시하였고, 회귀분석을 사용하여 가설을 검증하였다. 연구결과 해외직접구매와 관련된 항공물류서비스 품질인 신속성과 안전성은 신뢰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 두 요인 중 안전성이 신속성보다 신뢰에 더 크게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밝혀졌다. 해외직접구매에 대한 소비자의 신뢰는 재이용 의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나 본 연구의 가설은 모두 지지되었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통해 해외직접구매 이용 시 물품의 빠른 배송, 소비자의 요청에 대한 즉각적인 반응의 신속성도 중요하지만 물품의 파손이나 분실이 없고 양호한 포장 상태의 안전성이 보다 더 해외직접구매에 대한 소비자의 태도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결과는 항공운송물류서비스 업계에 봉착한 해외직접구매를 이용하는 소비자에 대한 서비스 혁신 전략 수립을 위한 경영정책에 유용한 자료가 될 것이다. 또한 항공물류서비스산업에 유용한 통찰력을 제공할 뿐만 아니라 항공물류서비스 기업의 경쟁력을 높이는 방안을 모색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영어영문학부(대학) > 영어영문학부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