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스피닝 교육 프로그램이 자연주의 출산과 간호중재에 미치는 의미 탐색Exploration of the Meaning of Spinning Education Program on Naturalistic Birth and Nursing Intervention

Other Titles
Exploration of the Meaning of Spinning Education Program on Naturalistic Birth and Nursing Intervention
Authors
박현순문길남이신영
Issue Date
Oct-2018
Publisher
인하대학교 교육연구소
Keywords
Spinning; Education program; Natural childbirth; Nursing intervention; 스피닝; 교육 프로그램; 자연주의 출산; 간호중재
Citation
교육문화연구, v.24, no.5, pp 609 - 627
Pages
19
Journal Title
교육문화연구
Volume
24
Number
5
Start Page
609
End Page
627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4842
DOI
10.24159/joec.2018.24.5.609
ISSN
1598-9283
Abstract
본 연구 목적은 국내 의료기관에서에서 제공하는 스피닝 교육 프로그램이 자연주의 출산에 사회적, 학문적으로어떻게 기여하며, 간호중재로서 임상실무에 적용가능성을 탐색하였다. 연구방법으로 국내 의료기관에서 스피닝 교육프로그램을 실천한 참여자(초산모n=22, 경산모=7)의 특성과 임상실무의 간호중재로 적용 가능성은 양적연구로 탐색하였으며, 스피닝 교육 프로그램의 효과 내용은 질적연구로 탐색한 혼합설계연구이다. 연구결과는 본 스피닝 교육 프로그램이여러 운동기법과 조명, 음악, 호흡법, 수중입욕, 둘라의 장점을 포함한 프로그램 구성이었고, 핵심 기전에는 향후체계적인 연구가 필요하다. 출산 시 진통조절과 의학적 개입은 자연주의 출산에서 미미한 반면, 성공적인 출산을이끄는 데는 개인, 가족, 간호 중재자의 신념과 의지가 더욱 요구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교육의 핵심은 스피닝베이비원칙에 따라 균형, 중력, 움직임으로 골반근육 유연성을 증가시켜 편안하고 부드러운 출산으로 이끄는 데 있다. 이연구는 임부의 골반과 태아 아두 직경과의 상관관계에서 최적화 기점을 찾아 자연 생리적 솔루션을 해결하는 데 유의미했다. 결론적으로 본 연구에서 출산 시 적용한 스피닝 교육 프로그램은 게일(Gail Tully)이론의 장점을 근거기반함과 동시에 이미 검증된 다른 중재들의 장점을 혼합한 교육 프로그램으로서 임상실무에서 간호중재로 적용 가능하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이과대학 > 무용과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