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긍정심리학을 적용한 집단미술치료가 청소년의 학교생활적응과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효과A Research on the Effects of the Group Art Therapy Employing Positive Psychology on some Adolescents' Adaptation to School Life and Self-Efficacy

Other Titles
A Research on the Effects of the Group Art Therapy Employing Positive Psychology on some Adolescents' Adaptation to School Life and Self-Efficacy
Authors
송민지이영옥
Issue Date
Sep-2018
Publisher
한국예술심리치료학회
Keywords
Positive Psychology Applied Group Art Therapy; Adolescents; Adaptation to School Life; Self-Efficacy; 긍정심리학을 적용한 집단미술치료; 청소년; 학교생활적응; 자기효능감
Citation
예술심리치료연구, v.14, no.3, pp 1 - 21
Pages
21
Journal Title
예술심리치료연구
Volume
14
Number
3
Start Page
1
End Page
21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4859
DOI
10.32451/KJOAPS.2018.14.3.001
ISSN
1975-759X
Abstract
본 연구는 긍정심리학을 적용한 집단미술치료가 청소년의 학교생활적응과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대상은 W시에 소재한 K특성화고등학교 1, 2학년 중 학교생활적응이 어려운 고등학생으로 담임교사의 권유를 받은 10명의 학생을 선정하였다. 연구기간은 2016년 11월 8일부터 12월 21일까지 주 2회, 매회기 60분씩 총 14회기를 실시하였다. 측정도구로는 전혜경(2007)이 개발한 학교생활적응 척도와 Sherer et al(1982)등의 자기효능감 척도(Self Efficacy Scale: SES)를 홍혜영(1995)이 번안, 이국화(2008)가 청소년에 맞게 수정, 보완한 척도를 사용하였다. 자료분석 방법은 SPSS 20.0을 활용하여 비모수 독립표본 Mann – Whitney U test를 실시하였다. 연구결과는 첫째, 긍정심리학을 적용한 집단미술치료가 청소년의 학교생활적응(친구관계, 학교규칙)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긍정심리학을 적용한 집단미술치료가 청소년의 자기효능감(일반적 자기효능감, 사회적 자기효능감)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긍정심리학을 적용한 집단미술치료가 청소년의 학교생활적응과 자기효능감에 효과가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생활과학대학 > 가족자원경영학과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