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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어네트워크분석을 통해 본 과학중점학교 과학수업의 특징Features of Science Classes in Science Core Schools Identified through Semantic Network Analysis

Other Titles
Features of Science Classes in Science Core Schools Identified through Semantic Network Analysis
Authors
김진희나지연송진웅
Issue Date
Aug-2018
Publisher
한국과학교육학회
Keywords
student perception; science class; Science Core School(SCS); Semantic Network Analysis(SNA); 과학수업에 대한 인식; 과학중점학교; 언어네트워크 분석법
Citation
한국과학교육학회지, v.38, no.4, pp 565 - 574
Pages
10
Journal Title
한국과학교육학회지
Volume
38
Number
4
Start Page
565
End Page
574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4868
DOI
10.14697/jkase.2018.38.4.565
ISSN
1226-5187
2288-8489
Abstract
본 연구는 과학중점학교 과학수업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을 조사하여 과학중점학교 사업을 통해 우리나라 과학교육의 개선을 위해 시행된 과학중점학교에 대한 전략적 지원과 노력들이 수업에서 어떻게 나타나고 있는지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14개 과학중점학교의 학생 654명이 연구에 참여하였으며, 학생들은 과학중학교 과학수업의 특징과 과학중점학교가 일반 고등학교와 다른 점을 묻는 2개의 개방형 문항에 응답하였다. 학생들의 응답은 언어네트워크 분석방법을 사용하여 분석하였으며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먼저, 학생들은 교사와 학생의 원활한 소통, 학생들이 자유롭게 질문하고 서로 토론 하며 적극적으로 수업에 참여하는 분위기, 과학 실험 활동, 어려운 과학 내용을 배우는 것, 학습된 지식을 공유하는 긍정적인 수업 분위기 등을 과학수업의 특징으로 인식하고 있었다. 학생들이 인식하고 있는 과학중점학교의 차별적 특성으로는 많은 수의 과학 관련 교과목 (과제연구, 과학II 과목 등)의 이수, 관심 있는 분야의 비교과 체험 활동, 탐구 및 연구 중심의 학생활동과 이에 대한 학교의 지원, 좋은 수업 분위기, 과학과 관련한 많은 수업시간, 활발한 R&E 및 동아리 활동, 다양한 과학실험 활동 등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과학중점학교의 과학수업에 대한 ‘어렵고 힘들지만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수업이 라는 이러한 분석결과는 선행연구들에서 밝혔던 좋은 과학수업의 모습과 많이 유사한 것이기도 하였다. 그동안 과학중점학교에 대해 이루어졌던 여러 행⋅재정적인 지원과 함께, 과학 교실수업에 대한 본연구의 조사결과는 앞으로 이루어질 학교교육의 혁신 프로그램의 도입에 실질적인 도움과 벤치마킹 사례를 제공해 줄 것으로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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