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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어 학습자를 위한 시간어의 어휘 정보 연구 -‘얼마 전에’, ‘아까’, ‘이따(가)’, ‘나중에’를 중심으로-A Studies of the Lexical Informationof Temporal Words for Korean Learners -Focused on ‘earlier’ and ‘later’-

Other Titles
A Studies of the Lexical Informationof Temporal Words for Korean Learners -Focused on ‘earlier’ and ‘later’-
Authors
김연주
Issue Date
Jun-2018
Publisher
한민족문화학회
Keywords
시간어; 어휘교육; 말뭉치; 공기관계; 어휘접근법; temporal words; vocabulary teaching; corpus; co-occurrence; the lexical approach
Citation
한민족문화연구, v.62, no.62, pp 173 - 202
Pages
30
Journal Title
한민족문화연구
Volume
62
Number
62
Start Page
173
End Page
202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4888
DOI
10.17329/kcbook.2018.62.62.006
ISSN
1598-9836
Abstract
본 연구는 한국어 학습자를 위한 시간어 중 ‘얼마 전에, 아까, 이따(가), 나중에’의 의미와 공기어를 살펴보고 이를 바탕으로 각 표현의 제시 방법을 논의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러한 논의의 위하여 먼저 사전적 의미 분석과 말뭉치 용례 분석을 통해 개별 어휘의 의미와 사용 양상과 공기어들을 추출할 수 있었다. 그리고 한국어 교재에 나타난 각 어휘의 수록 방법의 문제점과 이에 대한 개선방향에 대해 논의하였다. 본 연구에서 초점을 맞춘 ‘얼마 전에, 아까, 이따(가), 나중에’는 모두 발화시를 기준으로 과거 혹은 미래를 나타내는 시간어라 할 수 있다. 그러나 ‘나중에’의 경우 사건시를 기준으로 시간을 표현하는 기능을 한다. 또한 ‘이따(가)’에 비하여 먼 미래를 나타내거나 화용적으로 거절할 때 빈번히 사용되는 표현이라 할 수 있다. 그리고 ‘얼마 전에’와 ‘나중에’는 ‘아까’와 ‘이따(가)’에 비하여 구어보다 문어에서 더 활발히 쓰이는 시간어라 할 수 있다. 이렇게 분석된 시간어의 정보를 활용하여 함께 제시할 수 있는 문법과 제시 순서를 모색해 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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