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춤의 기호적 사상에 관한 교육적 논의Educational Discussion on Semiotic Thought of Dance

Other Titles
Educational Discussion on Semiotic Thought of Dance
Authors
김정은
Issue Date
Jun-2018
Publisher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Keywords
dance signs; metaphorical thought; metaphorical projection; experientialism; 춤 기호; 은유적 사상; 은유적 투사; 체험주의
Citation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18, no.11, pp 123 - 141
Pages
19
Journal Title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olume
18
Number
11
Start Page
123
End Page
141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4890
DOI
10.22251/jlcci.2018.18.11.123
ISSN
1598-2106
2671-776X
Abstract
본 연구는 춤에서의 신체 이미지를 기호적 경험이라는 체험주의(experientialism) 관점에서 탐색해 보고 춤 기호가 융합 교육의 일환으로서 어떻게 구현될 수 있으며 어떻게 기호학의 출발점이 될 수 있는지에 대한 학문적 논증을 제시해 보는데 연구 목적을 두었다. 또한 무용기호에 관한 탐색은 Mark Johnson의 ‘은유적 사상’(metaphorical mapping)이라는 기호적 담론을 통해 고찰되었으며 이는 체험주의가 제시하는 ‘완화된 상대주의’(modified relativism)와 '객관주의' 관점에서 구체적 논의가 이루어졌다. 첫째, 교육적인 측면에 있어 무용 기호학은 추상적(정신적)경험과 신체적 경험간의 상호 연계성을 강조, ‘의미 찾기’가 아닌 ‘의미 만들기’에 초점을 두고 있다. 둘째, 춤에서의 은유적 사상(metaphorical mapping)은 ‘영역 간 사상’ (cross-domain map-ping)이라는 통합적 사고를 기제로 두고 있어 춤 기호가 창발적 사고를 지속해 준다는 사실에 논리적 힘을 실어 주고 있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ETC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