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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승희 동양사상을 통한 동양무용 발달 연구A Study on Development of Oriental Dancethrough Choi, Seung-hee’s Oriental Thought

Other Titles
A Study on Development of Oriental Dancethrough Choi, Seung-hee’s Oriental Thought
Authors
이영란
Issue Date
Feb-2015
Publisher
한양대학교 우리춤연구소
Keywords
최승희.동양무용; 동양사상; 민족무용; 세계화.사회적 책임; Choi; Seung-hee; Oriental Dance; Oriental Thought; National Dance; Internationalization; Social Responsibility
Citation
우리춤과 과학기술, v.11, no.1, pp 91 - 114
Pages
24
Journal Title
우리춤과 과학기술
Volume
11
Number
1
Start Page
91
End Page
114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50932
ISSN
1738-9178
Abstract
본 연구는 최승희가 격동의 시기를 겪으며 전 세계를 무대로 자기예술을 구축해 나가는 동안 표현된 동양무용을 중심으로 동양사상의 형성 배경과 영향을 심층적으로분석하고자 한다.이를 통해 예술가의 사상이 작품으로 어떻게 승화되었는지 살펴볼것이다.연구방법은 문헌연구를 중심으로 하였으며 최승희 글,최승희 좌담,최승희평전,최승희 저서,세계 공연작품 및 평 등이 기본 자료로 활용되었다. 최승희의 사상은 ‘조선의 것’에서 출발하여 동양사상을 아우르고 그것을 통해 동양무용의 총체를 획득한다.최승희의 동양무용 발전 단계는 민족무용 각성기,동양무용자각기,동방무용예술 정립의 시기를 거친다.이것은 민족전통무용과 서구의 무용을새롭게 접목하여 한국적인 것과 동양적인 춤의 균형을 찾아낸 각성기,서구에 대한 대항의식으로 동양무용을 창출하여 동양무용예술을 세계에 알린 동양무용 자각기,중국문화와 예술을 섭렵하고 동남아 무용까지 아우르면서 동방무용을 집대성한 정립기로설명할 수 있다.그 과정에서 서구무용의 극복과 동양적 가치를 넘어선 민족 무용의세계화를 추구 완성해 나간다.따라서 최승희 예술세계의 의미는 민족무용의 부흥 발전을 넘어서고 동양사상을 토대로 하여 서양무용과 조화를 이루는 동양무용의 정립에있다.이것은 야나기무네요시의 “조선적인 것”에서 동양적인 가치에 관한 사상이 최승희의 동양무용으로 표현되고 집약되었다.대표 작품으로 「보살도」,「추심」,「옥적의곡」,「즉흥무」,「무혼」,「명비곡」,「장한가」,「신전의 춤」,「칠석의 밤」등이 있다.또한 최승희의 동양무용으로 무용시 , 무용 조곡 , 무용극 대본집 , 조선 민족 무용기본 이 그의 사상이 집약된 책이다.최승희는 자신의 춤의 예술적 가치를 개인을 초월한 민족적 차원에서 표현하였다.또한 예술가로서 자신의 표현적 기회와 사회적 책임을 수행하는 점에서 독보적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예술가의 사상이 작품으로 어떻게 승화되는지를 살핌으로써,이를 통해 무용예술 이론 및 무용창작의 발전에 기여하기를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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