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학교음악교육에서의 창의적 관현악 앙상블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The Significance of an Autobiography Writing Program Combined with Culture and Art Education for the Elderly

Other Titles
The Significance of an Autobiography Writing Program Combined with Culture and Art Education for the Elderly
Authors
김진수정재은오지향
Issue Date
Dec-2015
Publisher
한국문화교육학회
Keywords
문화예술교육; 관현악 앙상블; 학교 음악교육; 앙상블 프로그램; 예술강사; the elderly; culture and art education; autobiography writing; self-expression; introspection; self-unity
Citation
문화예술교육연구, v.10, no.6, pp.29 - 47
Journal Title
문화예술교육연구
Volume
10
Number
6
Start Page
29
End Page
47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5121
DOI
10.15815/kjcaes.2015.10.6.29
ISSN
1975-6186
Abstract
본 연구는 초·중등학생을 대상으로 학교문화예술교육에 적용 할 수 있는 창의적 관현악 앙상블(관악, 현악, 타악) 프로그램을 개발, 적용하는 것을 주목적으로 한다. 문화예술교육에 관한 선행연구를 토대로 프로그램의 목표 및 평가의 근거를 마련하여 관현악 앙상블 프로그램을 개발하였으며, 개발된 프로그램을 실제 학교의 수업시간에 적용함으로써 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하였다. 창의적 관현악 앙상블 프로그램은 다양한 교수법을 활용하여, 그룹 안에서의 협력과 상생, 소통과 공감의 음악경험을 강조하는 학생중심의 수업내용으로 총 26차시로 구성하였으며, 평가에 관한 내용은 따로 제시하였다. 개발된 프로그램은 한 학기동안 45개의 초·중고에 시행하여 프로그램의 긍정적인 효과와 유용성을 검증하였다. 프로그램 적용 결과 내용과 분량의 적절성, 인성교육에의 기여도, 연주능력향상에의 기여도등에 관한 질문에 대상학교의 교사와 예술 강사 모두 대부분 긍정적으로 답하였다. 또한, 기능중심이 아닌, 그리고 일방적이 아닌 양방향의 수업이 이루어질 수 있는 다양한 활동을 바탕으로 한 수업에 대상학교의 담당교사, 예술 강사, 대상학생 모두 만족스러운 결과를 보였으나, 전문성을 함양한 전문 강사의 확보, 음악적 환경에의 고려 등 본 프로그램의 효율적인 적용을 위하여 수반되어야 할 사항들을 발견할 수 있었다. 후속연구를 위하여 프로그램 내용의 정교화, 다년간의 적용, 다양한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의 개발 등을 제안하였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음악대학 > 작곡과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Kim, Jin Soo photo

Kim, Jin Soo
음악대학 (작곡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